입시 때문에 스트레스가 큰데 어떻게 이겨내야 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압박]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입시 때문에 스트레스가 큰데 어떻게 이겨내야 할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이제 스무살을 앞둔 고3입니다. 예체능으로 정시를 준비하고 있어서 매일 학원과 집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매일 학원에 있기만 하니 스트레스를 풀 곳이 없고 쌓이기만 합니다. 이미 수시가 끝난 다른 친구들은 매일 노는 사진을 올리는데, 정작 저는 학원에 가서 놀지도 못하는 현실이 너무 슬픕니다. 1년간 정말 열심히 노력했다고 생각했지만 지원했던 수시 두세 개에 다 떨어지게 되니 의욕이 거짓말처럼 싹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번아웃이 온 건지 다시 노력을 하려 해도 전처럼 의욕이 생기지 않아 더욱 소극적이게 되었습니다. 부모님께서도 나름 기대를 하고 계셨던 터라 실망이 많이 크셨는지 집에서 자주 눈치를 주곤 하십니다. 일찍부터 학원에 보냈는데 그거 하나도 못 하느냐, 실력이 부족한데 어떻게 해야 하느냐, 어중간한 대학은 갈 생각도 하지 말아라 등 수시에 떨어질 때마다 눈치를 주시는 게 더 심해지셨습니다. 학원에서도 혼나며 스트레스가 쌓인 데다 집에서는 부모님의 눈치와 압박으로 스트레스가 또 쌓여 저는 어느 곳에서도 마음 편히 쉴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차라리 그냥 죽어버리고 싶다. 죽으면 이렇게 힘들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내가 죽으면 부모님도 압박을 멈춰주실까 하고 생각하는 횟수도 점차 늘게 되었습니다. 스트레스가 극심함을 저 스스로도 인지하고 있고 열심히 풀기 위해 노력하지만 더 높아지기만 할 뿐 낮아지는 일은 없었습니다. 앞으로 정시가 끝날 때까지 한 달이 남은 상황입니다. 한 달 동안 지옥 속에서 살 것을 생각하니 괴롭고 슬픔에 목이 막힙니다.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 건강하게 입시를 마칠 수 있을까요?
힘들다의욕없음속상해우울우울해자고싶다스트레스받아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lrspdladlqslek
· 3년 전
글을 쭉 읽으니 너무 힘들어 보이셔서 감히 위로를 건네기 힘드네요. 전문적으로 상담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부모님이 자꾸 눈치를 주시니 의욕은 없는데 부담감만 쌓이고 정말 힘드실 것 같아요. 스트레스도 정말 심하실 것 같고요. 죽음에 대한 생각도 많이 하시고.. 저는 과감하게 몇 시간이든 하루든, 원래 입시 준비를 하던 시간을 쉬셨으면 좋겠습니다. 대신 집 밖에서 쉬셨으면 좋겠어요, 집 안에서 쉬시면 부모님과 마찰이 있을 테니까요. 입시 때문에 평소 하지 못했던, 하고 싶었던 것들을 잠시나마 하고 행복하게 지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 속 행복은 앞으로 나아갈 원동력이 되는 법이니까요. 물론 수시 몇 개가 떨어진 상황에서 무슨 휴식이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의욕이 없는 상태라면 하루종일 준비를 해도 그리 큰 효과는 보지 못 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냥 과감히 잠시 쉬고, 그 시간을 계속 기억하며 더 나아가셨으면 좋겠네요. 1년간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정말 많이 노력하셨어요. 정말 건강하게, 몸과 마음이 안전한 상태로 입시 마치셨으면 좋겠네요. 정말 응원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slrspdladlqslek 따뜻한 위로 감사합니다. 1년간 수고했다는 부분을 읽으며 정말 많이 울었습니다. 지금껏 열심히 하자고 응원하던 사람들은 많았지만 정작 수고했다는 말은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네요. 조만간 일정을 잡고 밖으로 나가보려고 합니다. 최근에는 피곤하다는 이유로 집에 머물러 잠만 자거나 우울하게 지낸 적이 많았는데 밖으로 나가보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몸과 마음 열심히 챙겨서 건강하게 입시 잘 마치고 오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