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다들 행복해보이는 걸까 나만 공허한가..? 인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가치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왜 다들 행복해보이는 걸까 나만 공허한가..? 인생이 무력하고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 나만 빼고 다 행복해보인다. 다들 사랑하고, 사랑받고 행복한 인생을 사는게 부럽다. 나도 그저 행복하게 살고 싶을 뿐인데 그게 안 되네
답답해부러워우울해공허해무기력해슬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내 안의 보물찾기
#힘들다
#우울해
#슬퍼
#답답해
#무기력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우리 마카님, 나를 제외한 다른 사람들은 모두 행복해 보이는데 내 미래는 보이지 않아 답답하고 무력한 마음이 드신 것 같습니다. 나도 행복하게 살고 싶은데 잘 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나를 나도 모르게 비교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더 초라하게 느껴지신 것 같아요. 마음은 헛헛하고 공허하고 또 허전한 기분이 들어, 울적하고 많이 답답해지셨나 봅니다.
🔎 원인 분석
비단 우리 마카님만 이러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특히 요즘 시대는 SNS를 통해 ‘보여주기’식의 라이프패턴이 일상화되어 있고, 화려하고 멋지게 사는 것처럼 보여지는 다른 사람들을 보면서 상대적으로 나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지고 한없이 부족하게 여겨지는 때가 많은 것 같아요. 과연 행복은 어떤 것인지, 행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지만 그마저도 여의치 않고 막막해집니다. 즉, 자꾸만 다른 사람들에 비추어 나를 판단하다 보니, 무엇을 해도 내가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즉, ‘남들처럼’, 혹은 ‘남들보다 더’ 앞서 나가야 한다는 생각이 강할수록 외적인 것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됩니다. 타인의 시선에 과도한 의미를 부여하고 남들에게 자존감이 휘둘리게 되지요. 누군가와 비교하여 내가 더 낫다는 생각이 들고자 하며, 끊임없이 나를 포장하게 됩니다. 즉, 있는 그대로의 나는 만족하지 못하고 타인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패턴을 반복하게 될 것입니다. 행복은 과연 멀리 있는 것일까요? 타인과 나의 생각이 다르고, 나의 경험과 가치관도 다르다는 것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허용해준다면 어떨까요? 남들과의 속도 비교를 잠시 멈추고 나 자신을 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나는 나의 삶에서, 필요한 일들을 경험하며, 고유한 속도로, 고유한 개성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 마카님도 그러합니다. 무력하고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고도 하셨는데, 이렇게 ‘막연함’이라는 시간을 통해 진심으로 내가 가고자하는 삶의 방향에 대해 심사숙고해보는 기회로 삼아, 관점의 전환을 만들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살다 보면, 절망하고 앞이 보이지 않을 때가 찾아오는데, 이것을 기회로 삼아볼 수 있는 선택의 능력도 내 손안에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생각에 휘둘리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어떤 일을 할 때 나의 마음에 거리낌이 없고 즐겁게 몰두할 수 있는지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하고 싶은 일은 또 바뀔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 일을 오래 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시행 착오를 거쳐 다른 길을 찾아나갈 수도 있습니다. 어느 것도 정답은 없습니다. 그 과정 자체가 아름다운 여행이지요.
다소 짧은 사연이지만, 우리 마카님처럼 느끼며 사는 경우가 참으로 많은 것 같아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불확실성’이라는 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랍니다. 알 수 없기에 도전할만 하고 가슴이 뛰기도 하지요. 실패를 통해 성장하기도 하고, 성과를 통해 기쁨도 누려갈 수 있습니다. 상담에서는 인생의 가치관에서 보다 상세히 돌아볼 수 있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upernova123
· 3년 전
아 모 저도 썩 행복하진 않아요 같은 처지끼리 힘내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
sparrow20
· 3년 전
저도 그래요... 다들 행복해 보이는데 나만 불행하게 느껴져요...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cateyes89839
· 3년 전
저도 그런데 그런데 모든 사람들이 다 불행해지지 않았으면 .. 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