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자가진단 제가 정상이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정신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 자가진단 제가 정상이래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에서 우울증 평가 척도 검사를 했는데 37점 정상이래요 저 정말 정상 맞아요? 방은 엉망진창이고 우울장애로 식욕 없어서 하루종일 굶고 정신과에서는 입원 권유받고 몇 년째 제대로 된 생활을 못하고 있는데 이게 진짜 정상이라고?
혼란스러워우울혼란우울혼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인터넷용 검사는 참고용입니다.
#우울
#혼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식욕이 없고, 무기력하게 방을 놔두고 하실정도로 우울이 심하시군요. 병원에서 입원을 권유받을 정도라면, 상당한 우울감이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정신건강 복지센터 홈페이지 나온 우울증 평가 척도 검사는 간이검사로 어디까지 참고를 하시기 위한 검사합니다. 자신이 직접 작성한 내용으로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수로 잘못 표기했거나, 아니면 인식하지 못해서 무심결에 지나친 행동들이나 인식하지 못한 느낌들이 잘못 표기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도(신뢰도/타당도)가 떨어집니다. 사실 많은 경우의 심리검사가 자기보고식(자신이 직접 작성한 내용)으로 되어있지만 여타 다른 심리검사들 (지능검사, 그림검사 등등)이 함께 포함된 종합심리검사를 받게되면 더 정확해집니다. 이런 검사들은 임상심리전문가나 상담전문가가 전문적인 지식으로 분석하고 피검자(검사받는 사람)이 인터뷰한 내용을 포함해서 종합적으로 해석하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검사방법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 간이 검사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정신과에서 받은 진료가 더 신뢰성을 가지니 치료하시는데는 병원의 지도를 따르시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무엇보다 마카님께서 실제 생활에 어려움을 갖고 계시기 때문에 도움을 받으셔야 하는 것은 검사보다 더 정확한 판단입니다.
저의 댓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