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작이 너무 두려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더 보기
사연글
자아/성격
escapism
3달 전
새로운 시작이 너무 두려워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새로운 걸 배우는 데에 두려움이 많았습니다. 두발자전거를 배우기 시작하고도 엄마가 동생은 곧잘 타는데 왜 그것 하나 못하냐고 윽박지를 정도로 몇 주간을 못 탔습니다. 그러다 아무도 안 보는 곳에서 그냥 탈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안심이 되던 어느날 잘 타게 되었습니다. 저는 토론대회에도 나가고 발표도 좋아하고 친구를 사귀는 것에도 적극적이라 소심하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엄마는 소심해서 그런 거라고 말하십니다. 시작이 두렵지 막상 하겠다고 마음 먹으면 꾸준히 해나가는 편이라 이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편입시험에 몇 년간 실패하면서부터 공포심이 심해져 걱정입니다. 무언가를 시작할 때 일정을 확인하고 계획을 짜는 걸 자꾸 미룹니다. 플래너 사용을 좋아하던 제가 플래너에 거부감이 들고 일정이 정리가 안 되는지 거기에 따른 실수가 잦아졌습니다. 얼마 전에는 수습이 불가능한 큰 실수를 저질러서 며칠째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고칠 생각이 들어 일정을 써두려 폰으로 기록을 하는데 하면서도 거부감이 들고 힘듭니다. 이런 저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힘들다의욕없음속상해불안해트라우마우울무서워우울해불안슬퍼스트레스받아혼란스러워
전문상담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3달 전
괜찮아요. 그럴 수 있어요.
#마음돌봄 #휴식 #쉼 #충전 #지지하기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시작이 어렵지만 늘 결심 후에는 꾸준히 잘 해오신 마카님께서 편입시험의 결과로 인해 몸도 마음도 많이 지키신 것 같습니다.. 그런데 현재 이러한 상태가 어릴 적 들어왔던 마카님을 향한 말들을 떠올리게 했나 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선 마카님께서 편입시험 준비 과정동안 몸과 마음이 긴장, 스트레스 상태였으리라 생각되어집니다. 그러므로 여러 번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게 되자 마음에 불안감이 쌓이고 현재 무기력감까지 겪고 계신 것 같아요. 어쩌면 이러한 모습은 자연스러운 것일지도 모릅니다. 오랫동안 시험을 위해 에너지를 소모해오셨기 때문에 몸과 마음이 쉼이 필요하다고 신호를 주는 것이지요. 마카님께서 우려하시는 과거 모습과 현재 상황을 궂이 연결시켜 보지는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마카님께서 말씀하셨듯 시작은 조금 느릴지라도 시작하면 꾸준히 하는 분이시기 때문이에요. 사람마다 시작, 습득, 성취 등의 속도는 다를 수 있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현재 마카님께서 어떻게든 계획을 세우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보려고 노력을 한다는 것이 중요하지요. 그러나 몸이 마음처럼 잘 따라주지 않는다면, 어쩌면 몸의 충분한 휴식이 필요할지도 모른답니다. 몸의 휴식과 함께 불안이 가득차 있는 마음 또한 이것이 자연스럽게 해소될 수 있도록 자신만의 방법으로 잠시 멈춰보는 것은 어떠신지요? 몸과 마음의 휴식을 통해 다시 생성된 에너지를 가지고 나아가는 것이 마카님께 더욱 큰 힘이 될 것입니다.
휴식의 시간동안 심리적 불안의 해결에 어려움이 느껴지신다면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마카님께서 이번 기회에 몸과 마음이 새롭게 회복되어 하고자 하시는 모든 것들에 열정을 다해 나아갈 수 있게 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