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갑자기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입니다. 어느 날부턴가 제가 갑자기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죽고 싶다는 생각이 아니고,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요... 그래서 약간 흔적을 지우려고 하는? 그런 행동을 하기도 해요. 내가 만약 죽으면 가족들이나 지인들이 내 물건을 정리해주겠지, 그럼 내가 뭘 하면서 지냈는지 볼텐데 정리를 해놔야겠다, 이런 생각이 들어요. 원래 제가 정리를 잘하지도, 좋아하지도 않는데 휴대폰이나 컴퓨터 사용기록을 지우기도 하고, 잘 안쓰는 물건들이 보이면 버리기도 하고 그래요. 이런 생각이 드는 게 괜찮은건지 궁금해요. 버스를 타면 사고나는 장면이 머릿속에 떠올라요. 그래서 안전벨트가 있는 좌석버스에서는 꼭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마음이 놓여요. 지하철을 타면 탈선사고나 급정지 같은 것들이 떠오르고, 횡단보도를 건널 때도 차가 갑자기 달려올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고요. 잠들기 직전에도 이대로 잠들면 다시는 못 깨어날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어요. 잠들려고 할 때 이런 생각이 들면 잠들기가 좀 힘들기도 해요. 생각이 많이 드는데 또 그렇다고 이런 생각을 하는게 다른 사람한테 느껴질 정도는 아니에요. 그냥 불안지수가 높아서 그런건지, 왜 그런건지 모르겠어요. 답답해요. 최근에 주변에서 누가 상을 당했거나 한 적도 없어요. 죽음을 가까이에서 지켜본 적도 없고요. 사람은 누구나 죽는 거잖아요... 그냥 갑자기 이런 생각이 자꾸 드니까 내가 문제가 있나 싶어요.. 어떻게 해야 이런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망상혼란스러워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내 안의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이 필요해요
#프로이트
#방어기제
#투사
#억압
#자동적사고
#비합리적사고
#죽음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연 요약
직장인인 마카님께서는 어느 날부턴가 내가 죽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불안한 감정을 느끼고 계시군요. 죽고싶다는 생각이 아니라, 내가 죽을 수도 있겠다는 감정은 무엇인지 많이 혼란스러우셨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정리를 좋아하지도 않는데 전자기기의 사용기록을 지우고, 물건들을 정리하고...나도 모르게 죽음을 준비하는듯한 행동을 하고 있는 스스로를 보며 얼마나 당황스러우셨을까요. 지친 마카님의 마음에 조금이나마 가닿기를 바라며 이 글을 적어봅니다.
🔎 원인 분석
사연을 읽으며 갑자기 스스로가 죽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자신의 흔적을 지우려고 하는 행동과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면 사고가 날 수도 있겠다는 불안감이 드는 것들은 마카님께서 ‘투사’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하고 계시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심리학적 용어인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이란, 자아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무의식적으로 자신을 속이거나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여, 감정적 상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심리 의식이나 행위를 가리키는 정신분석학 용어입니다. 방어기제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마카님께서는 그 중에서도 ‘투사’라는 사고방식으로 스스로를 보호하고 계시는 듯 합니다. ‘투사(Projection)’란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없는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마치 다른 사람의 것인양 생각하고 남을 탓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자기가 화가 난 것을 의식하지 못한 채, 상대방이 자기에게 화를 낸다고 생각하는 경우를 들 수가 있겠지요. 마카님의 사연에 대입하여 생각해보면, 마카님의 깊은 내면에서는 스스로가 죽고싶다는 생각이 들지만 이를 인정하게 된다면 스스로에게도, 사회적으로도 인정받을 수 없다고 판단되기에 상황적 요인으로 인해 마카님께 죽을 위험이 닥칠 수도 있다고 생각하게 되시는 것일 수 있는 것이지요. 마카님께서 스스로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인정하시기에는 현 상황이 너무 벅차셔서 이런 생각을 하게 되셨다는 생각에 마음이 많이 아픕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짧은 사연 속에서는 마카님께서 현재 직장인이라는 것을 제외하고 자세한 정황을 살펴볼 수 없어 안타깝지만, 마카님께 생겨난 죽음에 대한 불안은 일상에서 마카님의 욕구 불만족에서 기인하셨을 수 있습니다. 또, 프로이트에 따르면 불안이란 근본적으로 위험이 가까이 있다는 신호를 자아가 느끼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카님께서 현재 정확히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할수록 그것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 사연을 읽으며 마카님이 현재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도 많이 지치셨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숙면을 취하는 것은 마카님의 피로감을 완화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잠드는 것조차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것이겠지요. 어려우시겠지만,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을 조성해보시고 평소보다 일찍 잠들어보도록 노력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잠들기 전에는 생각들에 집중하기 보다는 신체 일부분을 움직여보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 등을 통해 마카님의 감각이 사고보다는 신체에 집중될 수 있도록 해보세요.
마카님께서는 불안한 일상을 보내고 계시지만, 이렇게 용기를 내어 사연을 나누어주실 만큼 스스로에 대한 변화의 의지가 확고하신 분입니다. 안전한 공간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자와 함께 마카님의 스트레스 상황을 점검해보고, 마카님께 가까이 있는 구체적인 위험요소에 대해 살펴보며 이를 건강하게 해소할 수 있는 과정이 동반된다면 보다 긍정적인 변화가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동행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 프로 상담사들에게 톡톡 문 두드려주세요. 마카님의 평온한 일상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kumquat
· 4년 전
신나게 놀러다니고 즐겁게 웃고 행복하면 괜찮을 것 같아요:) 힘든일은 즐거운일로 잊으세요 오래오래 사실거에요! 그러니 걱정마요.응원할께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sypp
· 4년 전
소오름~ 제 이야긴줄 알았어요 나만 이런 생각하는걸까 이상한가 생각했거든요 제가 최근 생각하며 사는것과 너무 비슷해서 놀라고 갑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noname13
· 4년 전
님 스트레스 공간에 명상을 채워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든든하게 마음을 채워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eclante
· 4년 전
아..그게 그런 압박이 이런식으로 표출되는거라니ㅠㅠ 기왕 우리 해야하는거 즐겁게 합시다. 누구 눈치보지도 말고 이 세상에서는 바로 내가 최고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ndms2342
· 4년 전
강박증상인거 같아요 원치않은 생각이 계속 머리속에 떠오르고 상상이 되는거죠 말이 안되는건 아는데 그 생각이 너무 강해서 그렇게 일이 일어 날것만 같은 큰일이 날것만 같은 이것이 마술적 사고라고 해요 마술처럼 내가 생각한대로 일이 일어날 것만 같은거요 저도 강박증을 앓고 있어요 강박증 많이 힘들죠.. 그래도 저는 병원다니고 상담받으면서 지속중입니다 계속 그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까운 병원가서 상담한번 받아보시는게 어떠세요? 혼자 앓기엔 너무 힘들자냐요ㅠㅠ 우리 그 힘듦 같이 나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atsgogo
· 4년 전
상담 선생님 말씀 너무 좋네요 ^^ 감사합니다. 글쓴님도 제 생각에도 상담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됐는지 이유가 분명 있을거에요. 그 이유에 다가갈 수 있으면 분명 해결책도 있을 거에요. 비전문가로서 한말씀 드리고 싶은 건 누구나 그런 생각 가지는 게 정상적일 수 있다는 거에요. 다만 그 정도와 빈도만 다를 뿐이지요. 꼭 괜찮아 질거에요. 마음 편하게 드시고 세상 살아보면 그렇게 우려 했던 일이 실제로 생긴 적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