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사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고등학교|자격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임용고사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아직 3학년이지만 임용고사라는 시험 자체가 많은 학업적인 노력을 요하기 때문에 1월부터 기출문제도 분석해보고 한자도 해보고 교육학도 공부해보고 했는데 겨울에 비해 지금 되게 루즈해지고 풀어져버린 제 모습을 볼 때마다 힘이 빠지고 스스로가 원망스러워지네요.. 코로나 19로 전면 온라인 강의가 되지 않았다면 더더욱 힘들었을 임용공부를 그래도 좀 더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은 맞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욕심내게 되는 것 같아요..그러다보니 스스로를 자책하고 원망하게 되서 힘을 내보려고 요사이 공부하느라 살이 찐 탓에 운동도 병행해보고 있는데 가끔씩 현타가 오곤 해요.. 임용은 장기레이스라는데 너무 제가 나약한거 같다는 생각도 들고..
힘들다속상해답답해걱정돼무기력해슬퍼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알 이즈 웰, 모든 것이 잘될 거에요.
#장기레이스
#나만의페이스
#응원
#플라시보효과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임용고사 라는 시험을 준비 중 예전과 달리 루즈해진 자신의 모습을 보며 불안해지고 내 스스로가 나약해진 것 같은 생각도 드시는 상황이시군요.. 말씀하신 것처럼 임용은 장기레이스이기도 하고 소수의 인원만을 뽑기 때문에 처음의 열정과 에너지를 마지막까지 가지고 가기에는 많은 어려움과 고통 그리고 불안이 있게되는 시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원인 분석
현재 3학년이시라면 휴학을 하신 뒤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중이실까요? 학교 수업과 시험만으로도 정말 바쁘셨을텐데, 바로 임용을 준비하고 계시는 것이라면 정말 쉴 틈없이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계시는 중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조금 놀다가 시험 준비를 하시고 싶은 마음도 있으셨을텐데 휴식없이 시험준비를 하기로 마음 먹으신 것이 정말 대단하신 것이에요. 처음엔 차근차근 한단계 한단계 쌓는다 라는 마음으로 준비를 하고 계셨지만 "내가 지금 너무 느린건 아닌가?", "잘 하고 있는건가?", " 더 해야하는 것 아닐까?" 라는 생각들로 인해 점점 조바심이 생기며 욕심이 나는 상황이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한 조바심과 욕심이 나는 상황으로 인해 '노시보 효과 (Nocebo effect)' 가 나타나신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어요. 노시보 효과란 의사가 약을 올바르게 처방해도 환자가 의심을 품으면 약효과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부정적인 암시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뜻이지요. 현재 마카님의 페이스에 맞게 정말 잘 공부하고 계심에도 불구하고, 내 스스로를 믿지 못하며 잘 하고있나? 를 의심하여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험을 준비하셨다면 대략 5개월이라는 시간을 공부하신 것이지요. 이 기간이 짧다면 짧을 수 있지만 길다면 긴 시간이기도 합니다. 이 와중 코로나로 인해 여러모로 혼란이 생기기도 하고, 쉽사리 도서관을 가거나 학원을 다니기도 힘든 상황이 되었지요. 말씀하신 것처럼 온라인강의가 되어 정말 다행이지만, 온라인 강의라는 것이 사실 집중하기가 매우 어려워요. 저는 생각해보면 고등학교 때 그리고 자격증 시험을 준비할 때 온라인 강의를 들을 때면 완강을 했던게 손에 꼽힐 정도였던 것 같아요 :) 편안한 집에서 공부에 온전히 집중하기에는 방해요소들이 너무나 많죠 이런 혼란과 방해가 있는 상황 안에서 꾸준히 공부를 하신 것만으로도 마카님께서는 나약한 분이 아니십니다. 이미 약간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라는 생각으로 인해 포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감소시키기 위해 운동도 병행해보는 여러 시도들을 하고 계시잖아요. 오히려 매우 강한 분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장기레이스를 하며 많은 고통이 있을 수도 있고,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기레이스라면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약간은 무리해서 힘은 낸다 하더라도 괜찮을 수 있지만, 장기레이스의 경우 무리해서 한다면 혹은 너무 힘든데 똑같은 페이스로 가는 것이 마냥 좋은 것이라 할 수는 없습니다. 천천히도 갔다가, 에너지가 찰 때에는 약간의 스피드도 내어봤다가, 또 지칠 때는 자신에게 휴식도 가지고 천천히 에너지를 쌓아가는 시간도 가졌다가 하며 마카님만의 페이스를 조절해주시기 바랍니다. 영화 세얼간이의 유명한 노래 '알 이즈 웰' 을 아시나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항상 내 자신에게 알 이즈 웰 노래 처럼 '다 괜찮을거야' 라고 다독여주시며 페이스를 유지해주신다면 노시보 효과의 반댓말인 플라시보 효과처럼 정말 괜찮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예전과 똑같지 않다고 해서 지금 못하고 있는 중이 아닙니다. 지금 또한 정말 잘 하고 있는 중이시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언제든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마인드카페 상담사님께 도움 요청해주세요.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ae1004
· 4년 전
힘듬에도 충분히 노력하려 하시잖아요 그 맘 가짐만으로 어딘가요 저라면 학업을 쌓아야 할 그 많은 시간들에 포기 했을거 같아요 그런데도 포기하지 않고 이렇게 열심히 하고 계신데 본인을 나무라지 말고 아자아자 해주세요 그리고 욕심은 때론 내려 놓는게 좋을수도 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4happiness
· 4년 전
자신을 믿으면 될것같아요 :) 준비를 하고 있으신게 잘하는거 잖아요 :) 누구나 그런 과정을 겪을텐데 마카님은 지금 겪고 있으니까요. 계속 나아가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