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등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결핍|열등]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열등감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친구에게 열등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관이 뚜렷하고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알아가는 것을 즐거워하고 박학 다식한 친구가 있습니다. 그 친구는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람입니다. 그래서 그 친구를 생각하면 늘 주눅이 들고, 이 나이 되도록 아무것도 한 것이 없이 초라한 저와 비교됩니다. 끊임없는 열등감을 느끼게 돼요. 저도 그 친구처럼 되고 싶습니다.
업그레이드부러움에너지도약열등감선망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오미영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열등감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에너지로 활용하기 위한 솔루션
#열등감
#에너지
#업그레이드
#도약
#부러움
#선망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프로 상담사 오미영입니다. 프로필을 클릭하면 저에 대한 상세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부러움과 선망의 대상인 친구가 있는 것 같아요. 그 친구는 마카님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람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때로는 시기와 질투가 느껴지기도 하고, 상대적 비교를 하다 보면 열등감이 들기도 하고요. 마카님은 그 친구처럼 되고 싶은 마음이 강한 것처럼 보입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 열등감은 나쁜 것만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 에너지의 방향만 잘 돌려주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에너지가 될 수 있답니다. 질투라는 감정도 내가 더 도약하기 위한 힘이 되기도 해요. 다만, 열등감에 함몰되어 그 친구에 대한 시기와 질투만 할 뿐 마카님이 해야 하는 긍정적인 일을 못한다면 문제가 되는 것이고요. 사실 열등하다는 느낌이 없는 사람은 더 잘하려는 힘도 없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열등감을 나를 일으켜 세우는 강한 에너지를 주기도 해요. 다만, 열등감과 함께 근면성이 잘 발달되어야 스스로 유능하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답니다. 여기서 근면성이란 나만의 장점을 꾸준히 단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록 열등감이 있다 하더라도 성취감을 촉진시킬 수 있다면 내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저도 다재다능하고 박학다식한 사람, 여러 사람들이 함께 모여있을 때 매력이 빛나는 사람에게 열등감을 많이 느꼈던 경험이 있어요. 상대적으로 비교해서 저는 다재다능하기보다는 외골수이고, 요즘 말로 "인싸"보다는 아웃사이더에 가까운 소심한 사람이거든요. 하지만 결핍된 부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스스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것을 발견하고 파고드는 연습을 꾸준히 했답니다.
제가 열등감에서 예전보다 자유로워진 것은 20대와 30대가 거의 지나갔던 시기로 기억됩니다. 10대 때는 열등감과 결핍이 가장 강했던 시기였어요. 그래서 때로는 괴롭고 외롭기도 하고 자학을 할 때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친구에 대한 시기와 질투에 함몰되면 에너지가 어두운 방향으로 가게 되는 것 같아요. 그것보다는 부러움과 선망을 내가 도약할 수 있는 토대로 활용하게 된다면 열등감은 마카님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게 됩니다. 이 과정을 혼자 시작하는 것이 버겁다면, 마인드카페 프로의 전문 심리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마카님은 혼자가 아니라는 점, 항상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