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속 세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망상속 세계
커피콩_레벨_아이콘무기력아몬드
·한 달 전
저는 언젠가 부터 제가 상상하는 세계의 또 다른 ”나“가 존재합니다. 그 또 다른 나는 현실의 나와 다르게 모든게 완벽하고 모두에게 사랑받는 사람입니다. 저는 시간이 날때 그 또 다른 나에게 생기는 일들을 상상?하며 기분이 좋아지곤 합니다. 그 상상을 할 때면 실제 표정에서도 행복감이 보일 정도로요. 오랜기간 상상하다보니 또 다른 나의 주변 인물들 까지 정확한 성격과 외모가 부여되었고 이들은 모두 허상의 존재들 이라는 것도 잘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현실과 상상을 구별하지 못 하고 다른 자아가 있는것도 아닙니다. 상상속의 나는 현실의 저와 외관과 가족관계 마저 다릅니다. 아무래도 그 또 다른 나에게 자아의탁하여 저 또한 행복감을 느끼는 것 같은데, 아직까지 현실에 큰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계속 이러한 상상을 한다면 정말 정신병으로 간주 될 만큼 큰일이 생길까요? 너무 허무맹랑하고 미친소리이걸 알기에 가족과 친구 그 누구도 제가 이런 문제가 있다는걸 모릅니다. 실제로 현실에서 주어진 역할을 그럭저럭 잘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숨긴다면 아무도 알지 못 하겠죠. 어떻게 해야할까요, 너무 힘들어서 현실을 도피해보고자 만든 나의 상상이 저를 잠식할까뵈 너무 무섭습니다.
망상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상상속에 사랑받는 마카님에게
#자아/성격
#상상
#현실
#중독/집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상상세계에 자주 들어가시는 모양이네요. 그 세상에는 현실과 달리 모든 게 완벽하고 사랑받는 '나'가 주인공이고요. 그 상상을 하면 행복하고 모든 게 만족스럽네요. 하지만 이것은 상상이라는 것을 알고, 이 상상이 현실에 큰 영향을 주고 있지는 않지만 큰일이 날까 걱정이 된다 하시네요.
🔎 원인 분석
정신분석이라는 학문에서는 공상이라는 방어기제라는 것이 있답니다. 실제로는 이루어질 수 없는 욕구나 소원을 마음속으로 만족시키기 위하여 상상한 사건이나 정신이미지 속에서 비현실적인 것을 상상하는 방어기제이죠. 공상을 사용하는 사람은 정서적 갈등이나 정신적 예행연습 수단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기도 한답니다. 공상은 발달과업이 충족되면 어느 연령이든 상관없이 도움이 되고, 적응적이며 개인은 공상과 현실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고 해요. 그러나 공상을 지나치게 사용하면 현실과의 접촉을 감소시키고, 현실생활에서 무능한 사람이 되게 될 수도 있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람이라면 누구나 잠시나마 공상을 한답니다. 이에 비정상적인 것은 아니에요. 다만 너무 많이 해서 현실감이 없어지진 않았으면 좋겠어요. 사연글 중에 공상을 하며 '사랑받는 나'라는 말씀을 주셨는데,, 친밀한 관계에 대한 욕구가 잘 채워지지 않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이것이 현실에서 충족이 되지 않아 상상으로 대체하는 것일 수도 있고요. 사랑받는 것에 대한 욕구가 해소되지 않으면 단절감, 소외감을 현실에서 느끼실 수도 있고요. 따라서 주변인들과 언어적인 대화로 깊이 소통하는 경험을 통해 타인에게 사랑받는 연결감을 회복하고, 외로움을 해소하는 작업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