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하는게 무서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말을 하는게 무서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학교가 힘들어서 자퇴를 했는데 자퇴를 하니 사람들과 딱히 이야기할 일이 없어서 대화할 때 내가 제대로 말하고있는건지 상대방 기분 안상하게 잘 이야기하고 있는건지 너무 신경쓰입니다. 상대방이 내 말한마디에 실망할까봐 두려워요. 학교다닐때는 친구들이랑도 잘이야기하고 반장도 하고 했는데 현재는 대화를 잘 이어나가고 있는지를 잘모르겠습니다. 대화할때 계속 신경쓰다보니 말을 하는게 두려워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자신을 믿고 사람들을 만나는 기회를 만들어 보세요
#대인관계
#자아/성격
#학업/고시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 입니다.
📖 사연 요약
자퇴 이후에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어색하고 적절히 행동하고 있는지 자신감이 많이 낮아진 상태시군요. 사람들의 반응을 살피고 스스로를 검열하느라 힘드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학교 다닐때보다 확실히 사람을 만나는 빈도가 줄다보니 사람들을 대하고 대화하는 것이 어색해 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퇴 이후의 기간이 길지 않다면 잠깐 어색한 부분이 있더라도 금방 다시 학교다닐때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히려 너무 스스로를 의식하다보면 행동도 어색해지고 더 당황하게 되서 더 부자연스럽게 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학교 다닐때 반장도 하고 대인관계에서 크게 문제가 없었다면, 기본적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에 익숙해 진 상태로 보입니다. 이러한 능력은 몸에 벤 것이어서 쉽게 바뀌지는 않습니다. 다만, 스스로에 대해 자신감이 없거나 상대방의 반응을 너무 신경쓰고, 자신을 계속해서 검열하다보면 이전에 하지 않았던 다양한 생각들이 행동을 부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다 몇 번의 부정적 관계경험을 하고 나면 더 자신감이 떨어져 행동이 더 부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우선은 사람들을 만나는 기회를 만들어서 대인관계에서 자신감도 찾고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도록 연습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상담에서는 현재 마카님의 생활 패턴과 대인관계를 점검하고 스스로에 대한 생각등을 살펴봅니다. 사회적으로 적절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돕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을 살피고 대안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