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봉 취업해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 연봉 취업해야할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우선 연봉이 2600이라고 합니다. 근데 퇴직금이 포함이라 실수령은 2400이고, 수습기간동안은 70%만 지급되서 3개월동안 월급이 140이라고 하네요. 1년 이상 근무시 인센티브가 있다곤 하지만 야근이 많아보여요. 그나마 좋은 점은 집과 매우 가깝고, 중식이 제공된다는 점 정도입니다. 저는 대졸에 자격증도 따둔 것들도 있어서 연봉 2800~3000정도를 생각하고 갔는데.. 다른 것보다 첫 3개월 140만원인 게 너무 충격적이라.. 이정도면 알바보다 덜 주는 건데 .. 너무 돈만 생각하고 가기보다 그냥 해보는 게 나을지, 아니면 이 조건은 너무 심한 것인지 판단이 잘 안섭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상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직장의 조건으로 고민중인 마카님께
#연봉
#퇴직금
#월급
#인센티브
소개글
안녕하세요 전문 상담사 박상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사연을 잘 읽어보았습니다. 취업하신(혹은 취업하기 위해 준비중인) 곳이 2024년 기준으로 마카님은 연봉 2600만 원에 퇴직금 포함이라 실수령은 2400만 원이고, 수습기간 동안은 월 140만 원만 받으시게 되는 상황이군요. 처음 3개월 동안의 낮은 월급에 충격을 받으셨고, 예상했던 연봉 2800~3000만 원과는 차이가 나서 고민이 많으신 것 같아요. 다만, 집과의 거리가 가깝고 중식 제공 같은 혜택이 좋은 점으로 보이는데, 이 조건이 너무 심한 것인지, 아니면 경험 차원에서 일을 시작해보는 것이 나을지 결정하기 어려워하고 계세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본인의 학력과 자격증을 바탕으로 기대하신 연봉과 실제 제안받은 연봉 사이의 차이에 실망하셨고 수습기간 동안의 급여가 예상보다 훨씬 낮게 설정되어 있어, 이 부분이 마카님 고민의 주된 원인이 되었어요. 직장 선택 시 교통의 편리함과 중식 제공 등의 혜택도 고려하셨지만, 급여와 근무 조건에 대한 우려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취업하신 직장이 어디인지, 어떠한 일을 하는 곳인지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어서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2024년 기준으로 연봉 2600에 거기다 퇴직금을 제외한 실수령이 2400이라면 현실적으로 정말 급여가 낮은 것은 사실입니다. 확실히 나쁜 조건이라고 할 수 있지요. 다만 직장을 선택할 때는 금전적 조건 외에도 직장의 위치, 제공되는 복리후생, 개인의 삶의 질, 미래의 발전 가능성(연봉의 향상 여부 혹은 나의 자기 발전이나 향후 경력에 도움이 되는지 등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카님께서 직업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직업을 통해 돈을 많이 버는 것이 목표인지, 타인에게 봉사를 하는 것이 목표인지, 워라벨이 중요한지, 돈은 많이 벌지 못해도 나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지, 명예를 얻는 것이 중요한지 등등.... 그러나 물론 다른 가치가 중요하다 해도 현실적으로 실수령이 연봉 2400밖에 안된다면... 그것은 현재 시점으로 정말 적은 돈이기에 미래를 준비하거나 자기개발을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따라서 수습 3개월은 140밖에 못벌지만 그 이후 연봉이 얼마나 오를 수 있는지, 인센티브 라는 것이 얼마나 많이 나오는지, 야근을 하게 될 때 야근 수당은 제대로 나오는지 등을 꼭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퇴직금으로 연봉에서 200이나 제외한다면... 마카님이 퇴직금을 받을 때까지 근무하지 못하고 몇개월만에 그만둘 시 월급에서 제외했던 퇴직금을 받지 못해서 실질적으로 월급 자체를 적게 받은게 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도 꼭 신중해 지실 필요가 있습니다. 1년 이상 근무를 해서 인센티브, 퇴직금 등을 받을 자신이 있을지 아니면 그 전에 그만둘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현 직장이 어차피 평생 직장이 아닌 이상 나중에는 이직을 하시게 될텐데 지금 일하는 곳에서 이렇게 적은 돈을 받고 일하는 것이 나중에 경력을 쌓아 더 나은 곳으로 옮기는데 도움이 되는 곳인지도 꼭 따져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곳이 마카님의 첫 직장이라면 이러한 부분들을 하나하나 다 따져보거나 나에게 도움이 될지 안될지를 알아차리는 감각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주변의 조언을 많이 들어보고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꺼에요. 마카에는 마카님을 도와줄 수 있는 많은 전문가 선생님들이 계시니 지금의 고민을 전문가 선생님들과 함께 나누고 이야기를 들어보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카님께서 현명한 선택을 하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내공간의자유
· 한 달 전
길게 보세요. 수습기간동안 70퍼센트인거지 계속 그 월급인건 아니고 어딜지원한건지 모르겠지만 대졸, 자격증 언급하신걸보면 거기 다니시는 분들이 고졸이 많은 3D업종인가 싶은데 불만이 크시다면 현재 갖고계신 자격증으로 다른곳을 옮겨갈수 있는지 알아보시며 일단 다니세요. 거기가 미래가 있다면 박봉으로라도 시작하는거고 아니라면 알아보면 이직할 기회를 노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