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걱정하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미래는 걱정하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이제 중 3올라간 여학생입니다. 분명 초등학교 졸업하고 중학교 온 날이 생생히 기억나는데 벌써 중3이라니 믿기지 않습니다. 벌써 고등학교를 정해야할 시기가 오고 대학까지 생각할 날이 벌써 왔다는게 믿기지않고 꿈 같습니다. 저는 아직도 제가 절 모르겠고 뭘 해야할지 모르겠는데 주변에서는 고등학교를 어디갈 것 이냔 말이 많이 나오고있습니다. 그래서 찾다가도 의지는 푹 가라앉아 미뤄두는 게 일상입니다. 대체 뭘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동안 제 꿈을 몰라 눈앞에 있는 공부를 하며 성적을 챙기기만 급급했습니다. 그러다가 정체됩니다. 나태하게 살고 행동하고 생각하고 머리로만 어느 고등학교로 가지라는 생각만하고 찾을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아직도 제 자신을 모르겠어요. 내가 이걸 잘하지 싶다가도 남에 비해 한없이 부족해서 잘 하는 건지도 모르겠고 고등학교는 도대체 어떻게 정해야하는 건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공부핑계로 너무 내 진로에 소홀했던건 아닌가싶고.. 준비도 하지 않은 저는 왜 중3일까요.
진로고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나를 찾아가는 중인 마카님께
#나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걱정인 마음에 도움을 요청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중학교 3학년인 마카님께서는 공부에 집중해오다가 문득 세월이 많이 지난것에 대해 허무함,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혼란한 마음등이 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도 스스로를 모르겠다고 표현한 마카님께서는 현재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스스로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시기이기에 마카님께서 느끼는 감정은 자연스러운 과정 중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진짜 `나`를 찾아가는데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말씀드릴까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학교를 다니면서 학업성적을 관리를 잘 해오신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도 굉장히 대단하고 잘한 일이죠. 그러다가 마카님의 `꿈`에 대한 생각을 놓친 것은 아닌가에 대한 걱정이 있으신가봅니다. 이제부터 찾아가면 될 것입니다. 학업성적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마카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것입니다. 마카님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싫어하는지, 어떤것에 가치를 두는지, 어떤 것을 잘하는지, 어떨 때 행복한지, 어떨 때 성취감을 느끼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것입니다. 이런 질문에 답을 하다보면 마카님 스스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이런 것을 찾는 과정 자체가 공부를 하는 이유가 될 수 있고 장기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는 힘을 키워줄 것입니다. 아주 명확한 답을 찾기보다는 방향성만 정하더라도 아주 큰 성과일것입니다. 혼자 찾기 어렵다면 학교내의 진로, 상담 담당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마카님의 강점을 발견하고 강화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꼭 무언가를 능숙하게 잘하는 것만이 강점은 아니랍니다. 인내심, 긍정성,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신중함 등의 성격적인 측면에서도 강점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일상에서 발휘할 수 있는 시간들을 가지시면 좋을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