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취준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대학졸업 한지 1년 넘었어요. 학교 다닐때는 계속 그 전공으로 하고 싶은 마음이었고 과제도 하면서 열심히 살았어요. 졸업하고 나서는 이게 내 적성에 맞는지도 모르겠고 학교 다닐때보다 하고있는게 잘안되서 제 전공이 안맞는것 같고 스트레스 받고 우울해요ㅠㅠ 지금은 제 전공 살리기 싫은마음이 너무 크고 하루하루 누워있고 핸드폰 만지고 그러고 있어요. 다시 마음 잡고 할수 있을까요?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진로
#전공
#취업
#적성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대학을 졸업하신지 1년이 조금 넘으셨군요. 학교 다닐 때에는 전공이 적성에 맞다고 생각이 들어 전공을 살려서 일을 하기로 결정하셨던 것 같네요. 그런데 졸업을 하고 일을 하고 나니 전공이 내 적성에 맞는지 확신이 들지 않고 학교에 다닐 때와는 달리 일이 잘 풀리지 않아 스트레스가 크신 것 같아요. 우울감에 무기력함도 생겨 집에 계시는 시간도 많아지셨던 것 같네요. 다시 내 적성을 찾을 수 있을지, 어떤 준비를 해야할지 고민이 크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현재 전공을 살려서 일을 하고 계신데 막상 일을 해보니 자신과 맞지 않는 것 같아 회의감이 드시는 것 같네요. 마카님께서 내가 지금까지 공부하고, 전공이 적성에 맞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자 의욕이 많이 떨어지신 것 같아요. 지금까지 아무 문제 없이 잘 해왔는데 이런 상황에 놓이니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서 좌절스럽고 그로 인해, 우울감을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이렇게 힘들어하시는 이유는 내가 처음 맞닥뜨린 큰 벽이어서 그러신 것 같아요. 지금의 좌절이 너무 힘들고 아프시겠지만 내 인생을 더 즐겁게 살기 위해, 더 나에게 맞는 일을 찾기 위한 기회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대학 시절 열심히 해온 것을 보면 내가 하고 싶은 것이 생기면 열정을 갖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분이신 것 같아요. 지금은 조금 쉬시면서 나는 어떤 사람인지, 내가 뭘 할 때 즐거운지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 대처 방향 제시
전공을 공부하는 것과 전공을 활용해서 일을 하는 것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학을 공부했는데 경제학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은 매우 재밌었지만 전공을 살려 주식회사나 은행에서 일을 하는 것은 나와 맞지 않을 수 있죠. 마카님께서도 이러한 경우일 수 있으실 것 같아요. 지금 나의 적성을 찾아 다른 일을 준비하는 것이 늦은 것은 아닌지 라고 생각하시다면 전혀 늦지 않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1년이 지났다고 하셨는데 아직 어린 나이이신 것 같아요. 30대에도 40대에도 하던 일을 그만두고 다른 일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요. 마카님께서는 20대이신 것 같은데 전혀 늦지 않았고 조금만 용기를 내서 내가 하고 싶은 일, 나에게 정말 맞는 일을 찾으셨으면 합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violet12
· 한 달 전
할 수 있어요. 다른 하고 싶은 것들이 있나요? 자신 마음 가는대로 하는게 중요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eedhappiness
· 한 달 전
미래에 그일을 하고있는 자신이 행복해보인다면 그미래를 상상하면서 하루하루 살다보면 언젠간 해내실거에요 전공이 어떤건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슬럼프를 느끼신다면 다른길도 생각해보시는것도 좋을거같아요 하던거 준비하다가도 안되면 다른길로 틀수있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lmoon16
· 한 달 전
이전에 sns에서 이런 글을 본 적이 있어요 ‘인생 살면서 나를 알아가는 것이 본업이고 나머지는 다 부업이다’ 전공을 살리기 싫은 마음보다는 본인 스스로를 더 알아가고 싶은 본업에 충실하고자 하는 시기가 찾아온 것일 수도 있으니 이 기회에 조금 더 자신과 친해지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나를 아끼는 마음에 마인드카페에 글을 쓰고 지극정성으로 자신을 돌보고 있는 당신이니, 무엇이든 해낼 수 있을 거에요 빠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