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전공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진로|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피아노전공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안녕하세요 22살 피아노전공 하고있는 대학생입니다 제가 요즘 피아노를 계속 하는게 맞을지 생각이 너무 들어요 저는 7살때부터 지금까지 쭉 피아노만 하면서 살아왔어요 누가 강요하거나 시켜서 피아노를 한것이 아니라 정말 제가 좋아서 계속 했었습니다 그래서 고등학교도 예고를 나왔고 현재는 대학교에서 피아노를 전공 하고있어요 제 문제는 제가 이제와서 피아노를 그만두고 싶어졌다는겁니다 그 이유는 피아노는 성실하게 꾸준히 연습 해야하는데 저는 성실하지 않아요 그래서 계속 연습을 안하고 그러다보니 시험은 망하고 이게 반복되는것 같아요 그러면 성실하게 꾸준히 연습하면 되지만 이제는 그냥 연습 자체를 하기 싫어요 제가 진작 피아노를 그만두고 공부를 했어야했나 너무 후회가 됩니다 예고를 다닐때도 힘들었던적이 있었는데 17살이니깐 10년동안 피아노를 친게 아까워서 그때는 힘들어도 포기하고 싶지않고 그냥 버티고 싶다는 생각이 더 커서 그렇게 했었어요 근데 결국 대학교에 와서 피아노를 전공하다보니 갈수록 어렵고 해야할것도 너무 많습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그것만이 문제가 아닌게 제가 2학년 2학기때 너무 힘들었어서 중도휴학을 했었어요 그러면 4학년때 바로 졸업 할수있은것이 아닌 5학년까지 다녀야 하는데 졸업할 자신이 없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제가 중도휴학한 사실을 모르세요 제가 숨겼거든요 이게 너무 죄송해서 최책감이 너무 들고 죄송한데 말씀은 못드리겠어요 그냥 제가 너무 한심하고 바보같습니다 저는 앞으로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 너무 힘듭니다
진로고민조언적성직업전공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민지 코치
2급 코치 ·
2달 전
진로 고민과 죄책감에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진로고민
#커리어
#목표설정
#번아웃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김민지 코치입니다. 적어주신 사연을 읽고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적어 볼게요!
📖 사연 요약
15년간 좋아서 시작한 피아노가 대학 이후 점점 더 어려워지면서 부담을 많이 느끼게 됐나 봐요. 매일 성실하게 시간을 채워가는 일이 쉬운 노력은 아니죠. 예고 시절에도 포기하고 싶은 맘을 해온 시간이 아까워서 버텨왔는데 대학에 와서는 그 버팀에도 한계가 찾아와서 결국 휴학까지 하게 됐는데 부모님에게 거짓말을 하는 바람에 죄책감까지 갖게 되면서 마음이 아주 힘든 상황이네요.
🔎 원인 분석
한 가지 일을 꾸준히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에요. 아무리 좋아하는 일이라 하더라도 성실하고 꾸준하게 해 나가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 맞아요. 마커님은 그런 노력을 이미 15년을 해왔으니, 얼마나 지쳤겠어요. 지치고 지친 맘에 쌓이고 쌓여 결국, 번아웃이 온 것 같아요. 이럴 때,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휴식입니다. 2학년 2학기 때, 휴학한 것은 마커님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었을 거예요. 그런데 부모님에 대한 죄책감으로 온전히 쉬지도 못하셨을 테니 마음의 회복이 더딜 수밖에 없었을 거예요.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부모님에게 지친 맘과 진로에 대한 고민을 솔직히 털어놓고 죄책감부터 덜어내는 것이 필요한데 그게 어려운 상황이라면 자문자답의 일기를 작성해보는 것도 좋고, 무엇보다 전문가와 함께 진로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문자답 일기를 통해서 '나 진짜 이 일이 싫어진 건지', '그저 지쳐서 그런 건지' '너무 어렵게 느껴져서, 부담되는 것인지' 스스로에게 물어 보는 거예요. 흥미가 떨어진 이유와 부담되는 요인 (경쟁, 과제의 난이도, 목표 달성 및 결과, 능력) 외 외부적인 방해 요인까지(인간 관계, 졸업 시기 등) 현재 일을 어렵게 만드는 다양한 방해물을 객관적으로 정리해보시면 방해물을 제거하는 방법도 보이고 내 마음이 진짜 무엇을 원하는 것인지 파악하기 쉬워질 거예요. 진짜 길을 바꾸고 싶다면, 적극적인 자기 탐색이 필요할테니, 진로 코칭을 받아봐도 좋습니다.
사실, 너무 지친 상태에서는 올바른 선택을 하기 어렵습니다. 같은 생각만 맴돌 뿐이죠. 이럴 때, 활용하라고 마인드 카페, 진로 코치가 있는 거니까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