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불안감과 우울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퇴근 후 불안감과 우울감.
커피콩_레벨_아이콘마이애미노인
·2달 전
늦은 나이에 공무원에 임용되어 이제 6개월정도 근무했습니다. 사기업 경력은 없고, 이전까지는 프리랜서로 근무했습니다. 그땐 자리잡지 못하여... 노후에 대한 불안함에 시달렸는데요. 안정이 장점이라는 공무원이 된 이후에도 역시나 불안하고 우울합니다. 책상 앞에서 업무 처리할 때는 괜찮습니다. 근데 퇴근 후. 그리고 휴일에.. 업무생각이 굉장히 많이 나고 실수했을까 두렵고 초조합니다. 별 거 아닌 일인데 꿈에도 나오고요. 그런 망상은 다시 출근을 하면 사라집니다. 처음엔 업무 초반이라서 그런 줄 알았는데. 업무에 익숙해진 요즘에도 여전합니다. 그래서 쉴 때 마음이 편하지 않고...ㅠ 차라리 빨리 출근하고 싶을 지경입니다. 이런 맘들이 쌓여서 그런 것인지.. 늘 무기력하고 내일에 대한 기대가 별로 없습니다. 뭔가 하고 싶은 욕구도 없고요. 실수해도 괜찮다. 라고 마인드컨트롤을 해보려고 해도 쉽지가 않고. 평생 이렇게 우울하게 살아야 하는지. 어떻게 마음을 잡아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우울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마음 속 전원을 차단하세요.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프리랜서 일을 하며 노후에 대한 불안감이 있었으나, 이제는 안정적인 공무원이 되어 일을 시작한 지 6개월이 지났군요. 하지만 여전히 불안감이 크고 우울한 마음까지 드시나 봅니다. 막상 출근하면 괜찮으나 퇴근 후와 주말에는 '실수 했으면 어쩌나' 하는 마음으로 늘 두렵기도 하고, 지친 마음에 무기력함도 느끼시나 보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일에 대해 과한 책임감을 가지고 계신 분은 아닐까 싶어요. 그러다 보니 작은 실수에도 민감하고, 더욱 실수하지 않으려 애쓰게 되고, 설사 실수를 안 했어도 큰 만족감을 못 느끼고 하루 하루를 보내시지는 않을까 염려가 되네요. 그것도 일종의 번아웃일 수 있으니, 혹시 출근 중에도 너무 과하게 몰입하거나 쉬지 않고 일만 하지는 않는지도 살펴 보심이 좋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리가 어디를 나갈 때, 잃어버리고 가는 것은 없는지, 잊은 것은 없는지, 가스는 잠갔는지, 전기불은 껐는지, 전원 스위치 내리고 마지막 문단속하고 나가잖아요. 마카님 퇴근하실 때, 오늘 할 일 잊은 것은 없는지, 실수 한 건 없는지, 내일 해야 할 것 미리 확인 후 마음 속에서 아예 전원을 차단하고 회사 문 밖을 나서는 순간 모든 것을 다 차단하는 시뮬레이션을 그려 보세요. 집에 와서 일이 떠오를 때는, 분명히 마지막 전원 모두 차단하고 나왔으니 걱정 없다고 자신에게 안심 시켜 주시고, 그런 자신을 믿어 보세요. 한 두 번에 안 돼도 이 연습을 여러 번 하시고, 자꾸 떠오를 때마다 다른 생각이나 다른 활동으로 잊어 버릴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만약 이런 노력으로도 안 된다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관련 치료를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신의학과나 전문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