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살고 있는데 너무 피곤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자격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열심히 살고 있는데 너무 피곤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직장병행하며 자격증 따려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출퇴근 하는 시간이 왕복 4시간인데 그 시간까지 쪼개서 공부하고 있어요. 평생 이렇게 열심히 살아본적 없는데 열심히 사는 제 자신에 취해 한동안은 뿌듯하고 당당했습니다. 조금씩 피로가 쌓이고 풀리지 못하는 시간이 길어지다보니 이제 좀 많이 지쳐요.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이러고 있나 싶고 내가 가직 직업의 월급이 너무 적어 자격증 공부까지 하고 있다는 사실이 부끄럽기까지 합니다. 졸려서 죽겠어요 매일 잠을 줄여가며 공부하지만 인강듣다가 졸아서 다시 듣는 경우가 허다하고 잠을 깨기 위해 먹을걸 막 먹어서 소화가 안되기도 합니다. 열심히 살아주는 내 자신한테 고맙기도 하고 미안하기도 한데 고작 이정도 하고 피곤하다 징징거리는 것 같기도 해서 밉네요. 눈뜨는게 정말 싫어요 그냥 정신이 깨어나지 않고 쭉 아무것도 느끼지도 생각하지도 못하게 잠든 상태로 지내고 싶어요. 산건지 죽은건지 조차 인지할 수 없게 잠들어있고 싶어요. 열심히 살아보려는데 힘들어요 바보같이 징징거려서 죄송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열심히 사는 당신에게
#직장생활
#자격증
#노력
#소진
#피로
소개글
안녕하세요? 최선을 다해 사느라 많이 지치신 마카님이시군요.
📖 사연 요약
직장생활을 열심히 하면서 시간을 쪼개 자격증 취득을 위해 잠을 줄여가며 공부하는 마카님. 수면 부족으로 힘든 상태에서도 자신의 목표를 위해 스스로를 몰아붙이는군요. 육체적인 한계까지 가다 보니 정신적으로도 지쳐서 무너지기 일보 직전인 것 같네요. 그러나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모습에 박수를 쳐 드립니다.
🔎 원인 분석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자신을 한계까지 몰아 붙이는데 따른 번아웃 상황이 온 것 같습니다. 일단 절대적인 수면 부족은 하루 중 일상생활을 소화해 내기 위한 회복의 시간을 불가능하게 하지요. 단기간의 수면 부족이 아니라 반복되는 잠 부족은 교감, 부교감 신경의 밸러스를 깨뜨리지요. 이 상황이 오래되면 호르몬의 불균형도 생겨서 정신적으로도 영향이 간답니다. 멍 하거나, 우울하거나, 초조하거나, 판단이 흐려지거나 하는 현상이지요.
💡 대처 방향 제시
우선적으로 쉼을 제안합니다. 지금의 상황으로는 육체도, 정신도 오래 버티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일단 잠깐 멈추고 쉬면서 차분히 생각할 시간을 가지고, 스케쥴도 조금 더 여유 있게 다시 재 조정하는 것은 어떨까요? 집중력을 다시 회복해야 생산성도 올라간답니다. 목표를 세우고 최선을 다하는 것은 지금의 시기에 매우 필요한 자세입니다. 잘 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때론 하루를 꽉 채우며 달리는 것도 필요한 경험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지속성'이랍니다. 얼마나 꾸준히 계속 할 수가 있느냐가 결국 성공까지의 거리를 좌우하지요. 매일 일정량을 자신과의 약속하에 실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을 칭찬하고 사랑해 주세요. 이렇게 자신에 만족하지 않고 몰아 붙이는 것은 마음건강에 좋지 않고 목표를 위한 추진에도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스스로 적당히 타협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조급해 하지 말고 오늘 내가 해낸 것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칭찬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카님은 지금 충분히, 넘치게 잘 해내고 있습니다. 눈 뜨는게 싫다는 마카님의 말에 가슴이 철렁합니다. 초조해 하지 마시고, 조금 속도를 늦추며 건강관리도 하면서 꾸준히 하면 계속 성장 할 수 있습니다. 좀 쉬시고 정리하시면 다시 기운이 날 겁니다.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 건가? 3년 후 나는 어떤 모습이고 싶은가? 그것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지금의 노력이 나의 목적에 가까이 가는데 도움이 되는가? 단거리보다 장거리 선수가 되기 위해 지금의 상황에서 어떤 것을 조정하고, 어떤 것을 더해야 하는가?
잠시 멈추시고 자신을 안아 주시기 바랍니다. 소리 내어 위로해 주세요. "수고했어. 잘 하고 있어!, 잘 될 거야, 너를 믿어."
커피콩_레벨_아이콘
needhappiness
· 2달 전
힘내요 왕복4시간인것만으로도 힘들거같은데 진짜 대단하십니당 너무힘들면 쉬는것도 필요할거같아요 뭐가되든 자기인생을 잘살아보려고 노력하는분들은 다 멋있어보여요 응원합니다 건강도챙기시구용
커피콩_레벨_아이콘
hnkang98
· 2달 전
말만 들어도 정말 힘들 것 같아요. 잠시 공부라도 놓을 수는 없나요? 너무 에너지를 한번에 몰아쓰면 장기전이 어렵잖아요 ㅠㅠ ㅜ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