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걸 잘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하고 싶은걸 잘 모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rhsQkd1
·2달 전
현재는 직장을 다니다가 너무 힘들고 지치고 건강상태도 그렇게 좋진않아서 번아웃이 찾아온거같아 퇴사를 했습니다. 전에 다니던 회사는 정규직이 아니면 월차도 못쓰게 눈치주는 회사였거든요 ㅋㅎㅋㅎ.. ㅜ 그런데 막상 퇴사를하니 불안하고 원래 계획했던 대로 잘 안되니깐 뭘하고 싶은건지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뭐 원래 꿈은 제 가게를 차려서 소품샵을 차리고싶다 공방집을 차리고 싶다 그런거였는데 나와보니 어떻게 해야지 차리지 그런걱정과 하다가 망하면 어떡하지 이런걱정이 있으니깐 제가 진짜 그걸 하고싶었던거였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그냥 아침마다 밥을 먹는데 눈물이 나오고 그러는데 그냥 현실을 생각하니깐 막막한 느낌이에요 그래도 잊어보겠다고 운동이나 취미활동을 가지라고 했는데 그거 마져도 다 하고나면 미래가 불투명하니깐 금방 우울해지는거같아요 제가 지금당장 해야할게 어떤게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2달 전
나의 장점 찾아보기부터 해 보세요.
#진로
#장점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퇴사한 이후에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서 막연하고 불안한 마카님을 생각하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현재 직장을 다니다가 힘들고 지쳐서 퇴사한 상태이네요. 그런데 막상 퇴사하고 보니 원래 자신의 꿈은 소품샵이나 공방집을 차리고 싶었는데, 이또한 정말 내 자신이 하고 싶는 것이었는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현실을 생각하면 막막한 느낌이고 운동이나 취미활동을 하려고 해도 우울해져서 의욕이 생기지 않고 있네요. ㅠㅠ
🔎 원인 분석
지금 이렇게 된 데는 미래의 불확실성 때문에 여러가지 걱정이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스스로 자신이 생각하고 원하는 것이 정말로 원하는 것인지? 그리고 자신이 잘하는 것은 과연 무엇인지? 나의 적성과 흥미는? 앞으로 시장 상황은 어떤지? 등등의 생각때문에 막막하고 불안감이 밀려 와서 무력해지기까지 할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여러가지 고민되는 것이 서로 얽혀 있어서 한꺼번에 풀어가는 어렵습니다. 어쩌면 모든 어려움을 한방에 해결하려고 하기때문에 오히려 한 걸음도 움직여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럴때일수록 우선 순위를 정해서 하나씩 풀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먼저 해볼 수 있는 것은 마카님 스스로 자신의 강점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진로를 결정하는데 일반적으로 자기탐색과 타인탐색 그리고 심리적성검사를 참조해서 공통적인 분모로 도출되는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찾아가는 것이 좋다고 권하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때 마카님 스스로 자기탐색부터 시작하는 것이 지금의 상황에서 벗어나는 첫걸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당장 종이와 펜을 준비해서 '내가 생각하는 나의 장점 10가지 찾아보기'부터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