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고싶은 게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부|고민|연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허고싶은 게 없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이제 고3인데 하고싶은 게 아무것도 없어요. 남들은 버킷리스트가 뭐냐고 물으면 이것저것 빼곡히 적어내려가는데, 저는 하고싶은거라는 게 고작 성인 되면 친구들과 여행 가기, 친구들과 술 마시기 이런 것 뿐이에요. 가고싶은 대학교도, 하고싶은 일도, 아무 것도 없어요. 그러다보니 그렇게 오래 살고싶지도 않은 것 같아요. 예전엔 우울증때문인가 했는데, 요즘은 우울하지도 않은데 여전히 그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버킷리스트 대신 삶의 가치를 떠올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버킷리스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하고 싶은 게 없다는 것이 고민이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글에서 ‘남들은 버킷리스트가 뭐냐고 물으면 이것저것 빼곡히 적어내려가는데, 저는 하고싶은거라는 게 고작 성인 되면 친구들과 여행 가기, 친구들과 술 마시기 이런 것 뿐이에요. 가고싶은 대학교도, 하고싶은 일도, 아무 것도 없어요. 그러다보니 그렇게 오래 살고싶지도 않은 것 같아요.’라고 써주셨습니다. 버킷리스트나 하고 싶은 것이 많은 것이 좋고, 그렇지 않은 것이 나쁜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것이 오래 살고 싶지 않은 마음과 연결이 된다고 느끼고 계신 것 같습니다. 짧은 글만으로 마카님의 마음을 다 헤아리긴 어렵지만 아마도 내 삶에서 생동감이나 활력 느껴지지 않는 것이 고민이 아니실까 하는 추측이 듭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따라서 저는 마카님께서 버킷리스트 대신 내 삶에 좀 더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삶의 가치에 대해 숙고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삶의 가치는 내가 진정으로 살고 싶은 삶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단순히 어느 대학을 들어가겠다, 어떤 활동을 하겠다는 버킷리스트 내지는 목표가 아닌 나의 삶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해주는 인생의 나침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치는 명사(가수)가 아닌 그것을 통해 어떤 것을 이루고 싶은지 형용사나 부사(노래로 사람들에게 위로를 줄 수 있는 사람)로 표현됩니다. 성취나 커리어의 영역 뿐만 아니라 자아실현이나 가족, 연인이나 부부, 건강 등 삶의 여러 영역에 대하여 가치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어떤 삶을 살고 싶으신가요? 과거에 뛰어나게 잘하진 않았어도 어떤 활동을 했을 때 생기가 넘치거나 보람이 느껴지고 스스로가 유능하다고 느꼈던 일들이 있었는지 천천히 떠올려 보는 것도 삶의 가치를 탐색하는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소한 것이라도 떠오르는 기억이 있다면 당시에 어떤 감정이나 생각이 들고 어떤 점 때문에 그런 감정이 들었는지 생생하게 느껴보세요.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아주 먼 미래에 내 묘비에 어떤 글이 남겨지면 좋을지,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지를 상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경험들을 바탕으로 마카님께서 진정으로 살고 싶은 인생의 방향을 그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프리기스
· 한 달 전
왠지 나이와 우울증 빼면 저하고도 비슷한 상황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