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자퇴를 하고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고등학교 자퇴를 하고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25York
·2달 전
저는 막 고2가 되는 학생입니다 저한테는 어떻게 보면 의무적으로 해야 할 미대입학이 있어요 제가 보통 알기론 학교를 자퇴하면 무조건 검정고시를 보고 대학을 갈수있다고 알고있는데 저는 검정고시를 칠 수가 없어요 그런데 미대입학은 하고싶고 고등학교 자퇴가 간절해요 왜 검정고시를 칠 수 없냐면은 남들보다 학습속도가 느리고 이미 1:1 과외나 여러 전문교사들의 지시에 따라 하루 여덟시간 공부를 했지만 막상 중학교 3년성적은 40점 아래였어요 이런 경험때문에 검정고시를 치는것도 힘들겠다 싶었고 검정고시 학원비도 비싼데 어차피 검정고시를 쳐봤자 성적이 낮을거같은 생각때문에 굳이 돈 낭비하면서 검정고시를 쳐야하나 생각이 듭니다 고등학교 자퇴는 애초에 제가 원하지도 않았고, 거의 강제로 입학한거고, 게다가 학교에 있는게 괴롭고 매 전공시간마다 몰래 울었어요 학교에 별로 친한애들도 없고, 이 학교에 대해 기억도 좋지 않아요 그리고 제 학교가 특성화고인데 전공수업이 저랑 너무 맞지않아서 거부감이 생겨요 그 전공수업 할 시간에 자기계발하고 따고싶은 자격증따는게 더 이득일거같은 생각이 들어요 아까 내일있을 개학을 앞두고 울어버렸는데.. 부모님은 자퇴하라고 하십니다 근데 제가 자퇴하면 막상 미대를 못가니까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예요.
진로고민조언전공적성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검정고시는 여러 차례 시도가 가능합니다.
#검정고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미대 입학을 희망하지만, 다니고 있는 특성화 고등학교에 안 좋은 기억도 많고 친구들도 없어 등교를 생각하면 눈물까지 나는 상황이네요. 부모님도 자퇴를 허락하기는 하셨으나, 고등학교 졸업장이 있어야 미대 진학을 할 수 있는데 남들보다 학업 성적이 좋지 않다 보니 자퇴를 한들 검정고시를 통과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되시나 봅니다.
🔎 원인 분석
고등학교도 거의 강제로 입학을 하고 의무적으로 미대를 가야 한다고 하신 것을 보니, 마카님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께서 정해 놓은 길이셨나 보네요. 아니면 마카님이 워낙 학업에 어려움을 겪다 보니 부모님께서는 그나마 공부를 좀 덜 할 수 있는 예체능 분야로 방향을 제안하셨나 봅니다. 마카님이 원해서 온 학교도 아니고 미래 진로도 아니다 보니, 마카님 마음에 동기 부여도 잘 안 되고 학교에서도 친구들과의 교우 관계에도 어려움을 겪으시는 것 같네요.
💡 대처 방향 제시
전공 공부 할 시간에 따고 싶은 자격증 따는 게 나을 것 같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미대 입시 아니고도 원하는 진로가 있으신 건지요? 그렇다면 일단은 검정고시는 아예 나중에 생각하시고 자퇴 후 자격증 취득을 위해 노력해 보시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물론 학교에 적응해서 졸업장을 받는 것이 가장 좋겠으나, 당장 하루하루가 힘들어 못 다닐 정도라면 검정고시가 무서워서 억지로 다니는 것보다는 나을 것도 같습니다. 그리고 검정고시는 일 년에 두 번 실시되며, 여러 차례 응시가 가능하므로 한 번에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마시고 여러 번에 나눠서 쉬엄쉬엄 따는 것을 목표로 해 보세요. 자퇴 후 6개월 지난 후 응시가 가능하므로 올해 응시는 불가능하시고, 내년 4월과 내년 8월까지 두 번이나 기회가 있습니다(물론 내년까지 꼭 따셔야 한다는 전제로 본다면 말이죠). 고등 졸업 자격 검정고시는 총 6과목인데, 한 번에 세 과목 씩 커트라인만 넘기는 것을 목표로 공부하시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어요. 원하는 자격증 공부를 즐겁게 하면서 여유 있게 검정고시 공부도 병행한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일단은 학교에서 구체적인 어떤 부분으로 적응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지 등을 학교 위클래스나 전문 상담을 통해 파악하시고 대안도 함께 찾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