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폭력|중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학교폭력
커피콩_레벨_아이콘codud1456
·3달 전
중학교1학년때 선배두명에게 맞았습니다... 아직도 그 기억때문에 가끔씩 무기력해지고 우울합니다... 어떻게해야할까요 저는 이제 28살인데 아직도 그 기억을 못벗어나고있는게 한심하게도 느껴지고 저 자신이 나약하다고 느껴집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현재의 시점에서 과거의 고통스러운 경험을 재의미화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트라우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 사연 요약
중학교 때 경험한 학교폭력 경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져 고민이시군요.
🔎 원인 분석
중학교 때 어떤 상황에서 학교폭력을 당하셨는지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그때의 경험이 마카님에게는 무척 힘들고 괴로운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가 어떤 강렬한 고통을 당하면 오랜 시간이 지나도 그때의 상황에 머물러 있게 될 수 있습니다. 나이를 먹고 처한 상황도 그때와 달라지지만, 심적인 상태는 계속 그때 그 상태에 머물러 있는 것이죠. 그때 그 순간에 무기력하게 당하고만 있었던 자신의 모습이 계속 생각나고, 가해자보다 피해를 입은 스스로를 자책하게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마음 속에 남아있는 중학교 때의 상처받은 경험에 대해 살펴보고 그때의 감정과 고통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알아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런 후에 현 시점에서 그때의 일을 돌아보고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때 마카님은 힘든 경험들을 하셨고, 그 고통들이 내면에 남아있지만, 지금은 그때의 상황과는 다르다는 것, 나이도 먹고 스스로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스스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으로서 그 경험들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지나간 과거의 나의 하나의 경험이었다는 것을 스스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이 없다면 계속 과거의 경험에 머물러 있게 되며, 심적으로는 아직 그때의 상황에 있는 것처럼 느끼기 때문에 당연히 고통스럽고 무기력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마카님이 나약해서가 아닙니다. 비난받아야 할 대상은 가해자들이지 피해자가 아닙니다.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과거 트라우마 경험을 살펴보고, 현재 느껴지는 그때의 감정들을 파악해 봅니다. 현 시점에서 그때의 일을 다시 바라보며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