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 억제법좀 알려주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충동 억제법좀 알려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고오라우
·7달 전
돈, 음식에 관련해서 충동 억제가 힘들어요 분명 필요하지 않은 물건임을 계속 인지해도 계속 아른거려서 결국 그 물건을 사고 돈이 부족해 신용카드를 쓸 정도로 관리가 안되고 있어요. 현재 비만인데 음식을 먹으면 안되는 걸 아는데도 내일 부터 다이어트를 시작하겠다며 미룬 것이 벌써 2년 입니다. 음식으로 소비한 돈도 어마하고요. 한심해 보이는 것 아는데요... 고치려는 마음은 굴뚝같으니 비난은 하지 말아주세요. 충동 관리를 시작하는 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중한 우울증이 가끔 있는데 약은 1주일 정도 먹고 자꾸 안먹게 돼서 다른 방식으로 처리 중이에요.
중독충동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충동성
#충동
#인내심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온라인 이지만 이렇게 마카님의 사연을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절제를 해야하는 부분에서 절제나 관리가 되지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만큼 불편함을 겪고 계시는군요.
🔎 원인 분석
우선 호소하신 부분은 금전적인 부분과 식욕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꼭 사야하는 물건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꾸 사게되고 결국 내 능력보다 더 많이 돈을 사용하게 되거나 체중조절을 목표로 하고 있어도 식욕억제가 되지 않아 곤란을 겪고 계시는군요. 또 현재 우울증 관련하여 약을 복용하고 계시지만 그 또한 시간을 맞추어 드시지 못하고 있거나 중단하게 되어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나의 생활에 통제력을 갖지 못하고 있으니 스스로 자괴감이 느껴질 때도 있고 자책을 하게 되는 등 심리적으로도 크게 불편함을 겪고 계실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울감을 느끼신다고 하셨는데요. 보통은 스트레스나 우울함은 어떤 방식으로 해소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물건을 사거나 폭식을 하면서 처음에는 위안을 받으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반복되고 과해지면서 그 자극이 위안이 되지 않고 오히려 내 생활에 문제점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껏 해온 방법 이외에 스스로를 위로하고 마음을 편안하고 기쁘게 하는 방법을 찾지 못해 밑빠진 독에 물붓기 처럼 이제는 효과가 없는 위안을 스스로에게 계속 제공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어떤 행동을 했을때 분명 마카님에게 쾌감을 주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것일텐데요. 먹었을때 또는 물건을 구매하였을때 어떤 느낌이 좋아서 자꾸 구매를 하게 되는 것인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근본적으로는 심리적인 부분을 다루어 주어야 할 필요가 있지만 행동 자체를 조금씩 통제하고 통제력을 기르고 싶으시다면 여러 사람과 함께 모임을 만들어 하루단위로 인증하거나 서로 격려하는 자조모임에 참여하는 것도 도움이 되실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요인이 분명 작용할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실 수 있습니다. 자조모임과 비슷하게 상담사와 함께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조금씩 실천하고 성공하는 경험을 쌓으신다면 조금씩 달라질수 있지 않을까요 ?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