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 중독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중독|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도박 중독
커피콩_레벨_아이콘준호없음
·8달 전
안녕하세요 그냥 평범한 고등학생입니다 도박 중독이 돼어서 알바비까지 탕진 했습니다 어떻게 도박에서 벗어날수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상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8달 전
도박중독인 마카님께
#도박
#중독
소개글
안녕하세요. 전문 상담사 박상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짧고도 강렬한 사연을 보고 마음이 많이 아팠습니다. 도박 중독으로 알바비를 탕진하고 현재 어떻게 도박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고민중이시군요..
🔎 원인 분석
언제 어떻게 도박을 시작하셨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없어 원인을 분석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도박중독인 현 상황에서 원인을 파헤치기 보다는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일단 제가 제시하는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1) 도박을 하면서 느꼈던 그 강렬한 감정을 명확하게 기억하시고 돈을 잃을 때 느꼈던 마음의 고통을 생생하게 느끼시길 바랍니다. 도박으로 돈을 딴 경험도 있으셨으리라 생각되요. 그 때 느꼈던 강렬한 희열, 그리고 돈을 잃었을 때 느끼는 강렬한 고통 이 두가지를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느낌을 잘 살펴보시기 바래요. 과연 도박으로 돈을 땄으면 마카님이 진정으로 만족하고 행복했는지를... 만일 그랬다면 이미 그 때 도박을 멈추고 이미 딴 돈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했겠지요. 하지만 그 때 멈추지 못하셨죠? 그건 이번에 땄으니 계속해서 딸 수 있을꺼야...라는 기대를 갖고 더 많은 돈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즉 돈을 따더라도 우리의 마음은 절대 만족하지 못해요.. 더 큰 돈을 원하고 더 큰 돈을 딸 수 있으리라 믿죠. 결국 영원히 만족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그렇기에 돈을 따더라도 만족할 수 없어요.. 그러니 그것을 행복이라 부를 수 없죠. 돈을 딴다 하더라도 더 큰 탐욕, 더 큰 욕심, 더 큰 불만족으로 가져오게 됩니다. 돈을 잃었을 때는.. 음.. 상실감, 허탈감, 분노라는 감정을 느낄 것이고 어떻게 해서든 잃은 돈을 다음판에 큰돈을 따서 만회하겠다는 생각으로 가득차서 당연히 고통스러울 꺼에요. 결국 도박으로 돈을 잃던, 돈을 따던 행복하지 못하다는 것을 생생하게 느끼시기 바랍니다. 결코..영원히 만족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이것을 통해 발견하시기 바랍니다. 2) 그리고 중독에서 벗어나는 길은 도박을 (하지 말아야지) 라고 마음 먹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다른 것에 열심히 집중하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는 도박이라는 것 자체에 중독되는 것이 아니라 도박을 하며 느끼는 짜릿하고 강렬한 (느낌)에 중독되는 거에요. 그래서 도박을 하지 말아야지..하고 참는 것은 사실 별 도움이 안됩니다. 우리 뇌는 계속해서 그 강렬한 느낌(쾌감이라고 해석하는)을 쫓게 되거든요. 그래서 도박을 하지 말자......라는 다짐을 하고 그 마음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마음에 집중하면 자연스럽게 도박 생각을 하게 되므로) 마카님이 좋아하면서도 집중할 수 있는 다른 활동을 찾아 거기에 집중해 보는겁니다. 물론 또다른 활동이 별로 재미가 없거나 금방 지루해 지는 것이라면 다시 도박 생각이 쉽게 날꺼에요. 따라서 오랜 기간 (최소 21일 이상.. 최대 3개월 이상)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 거기에 몰입하시면 우리의 뇌는 새로운 활동에 적응하게 되고 도박 생각은 자동으로 점차 줄어들게 될꺼에요.
다만 이 모든 과정이 말로는 쉬워 보일 수 있지만 실제 행동과 실천으로 옮기기는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을 모두에게 숨기고 혼자서 끙끙거리며 하시려 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함께 실천해 나가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전문가는 마카님을 혼내거나 핀잔을 주기보다는 마카님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마카님이 중독에서 벗어나는 과정을 함께 해 줄꺼에요. 화이팅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드리워진별
· 8달 전
도박은 중독클리닉같은게 잘 되어있으니 다녀오세요 ㅎㅎ 그냥 안일한 생각으로는 그 게임과 성취자체에 몰두하는것도 좋지않을까합니다 돈걸면 짜릿하죠 근데 승리도 그만큼은 아니어도 짜릿하지않나요 승리를 판돈으로 걸고 건전하게 판돈없는 게임으로만 즐기면 좋을거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레오디디
· 8달 전
베팅 방식이라도 바꿔보세요. 그림장 보면서 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