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해는 왜 하면 안되는 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해는 왜 하면 안되는 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요란한강아지
·8달 전
제가 가끔 자해를 하는데 자해충동이 오면 최대한 참아보려고 노력해요. 그런데 문득 '왜 자해를 하면 안되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저는 피 몇방울? 정도만 날정도로 해서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어요. 그리고 하고나면 기분도 한결 나아지고... 그래서 하고싶으면 그냥 하는게 더 낫지 않나 싶어요.
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8달 전
자해를 하는 이유
#자해
#자해이유
#자기사랑
#욕구불만
#현실회피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가끔 자해를 하는 습관이 있으시고 자해를 왜 하면 안되지? 라는 고민을 가지고 계시는 상황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답글을 통해 자해를 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하신 상황이시라고 생각이 듭니다.
🔎 원인 분석
먼저 마카님께서 자해를 하신다면 저는 거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런 이유없이 자해를 하시진 않으시기 때문인데요. 마카님께서도 가끔 자해충동이 들 때가 있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저는 먼저 어떤 상황에서, 어떤 기분을 느낄 때 자해를 하고 싶으신지? 라는 질문을 꼭 드려보고 싶습니다. 거기에 마카님께서 자해를 하시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서는 자해를 하는 일반적인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공격성의 분출: 마카님께서 화가 나거나 분이 풀리지 않는 상황에서 자해를 하시는 경우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내면에 감정상자가 있다고 가정해 보았을 때, 분노상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분노상자의 최대용량이 10이라고 할 때, 마카님께서 일상생활에서 화가 나거나 분이 풀리지 않거나, 수치스러움을 경험하실 때마다 분노상자가 조금씩 쌓이게 된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분노의 수준을 1~5점으로 평가했을 때 1점 수준의 분노도 있고 5점 수준의 분노도 있을 수 있는데요. 결국 이 분노상자의 최대용량에 다다르게 되면 이 분노상자가 폭발할 수 있습니다. 마카님 내면에서 공격성이 표출되어야 하는데 나를 화나게 하는 대상에게 표출하지 못하면 그 공격성은 나에게 가장 쉬운 대상, 즉 나 자신에게 향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스스로를 공격하면 자해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현실감 유지를 위해: 마카님께서 현실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계시는 상황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나 누구나 힘듦을 피하고 싶고 어려움을 마주하기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회피반응이 적절하게만 사용된다면 우리의 생존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6계 줄행랑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까요? 때로는 도망가는게 최고의 전술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현실도피를 많이 할수록, 회피를 많이 할수록 현실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현실과 내가 만들어 낸 도피가 잦을수록 어떤게 현실인지, 내가 누구인지, 현실감각을 잃어버릴 수 있고 그럴 때 현실감을 되찾기 위해 자해를 할 수도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카님께서 언제,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이 들 때, 혹은 어떤 생각이 들 때 자해행동을 하시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이유를 알게 된다면 자해행동이 어떤 측면에서는 나에게 긍정적인 부분들도 있지만 결국 건강하지 않은 대처방법이라는 것도 알게 되실 수 있습니다. 원인1의 상황이시라면 적절한 대상에게 분노를 표출할 수 있도록 연습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고 원인2의 상황이시라면 마카님께서 느끼시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현실의 어려움을 회피가 아닌 직면함으로써 마카님이 경험하시는 스트레스와 함께 머물러 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심리상담을 통해 결국 마카님께서 자해를 하신다면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분명한 이유를 발견할 때 자해를 하지 않게 되고 적응적인 방법으로 스스로를 위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esire095
· 8달 전
최고의 자해는 쇄덩이 들고 올려다 내렸다 하는 거라 생각해요~ 헬스장 가세요 몸에 상처 내고 해서 나중에 흉터때문에 고생하지 말고
커피콩_레벨_아이콘
요란한강아지 (글쓴이)
· 8달 전
@desire095 운동도 열심히 다니고 있어요 저는 배에 자해를 해서 옷입으면 안보여요. 그래서 별 신경도 안쓰이고, 남들은 흉터보면 아픈기억 떠올라서 맘고생하고 그런다던데 저는 자랑스럽게 느껴져요. 이상하게 생각하시겠지만 저도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정말 저한테 와닿는 자해하면 안되는 이유를 알고 싶어요. 듣자마자 '아 그렇네 진짜 하면 안되겠다' 할 만한 이유요ㅠ 그럼 자해충동 왔을때도 더 잘 이겨낼수 있을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esire095
· 8달 전
점점 강도가 강해지면서 묻어지고 하다 보면 죽거든요 사람이 묻어지는 감각이 얼마나 무서운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