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발톱입술뾰루지 뜯는 습관 강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손톱발톱입술뾰루지 뜯는 습관 강박?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0달 전
어릴때부터 계속 못 고치고 지금까지 이러고 있네요,,불안함을 느끼거나,스트레스를 받거나 그런거 같지 않는데, 뭔가 거슬리는게 만져지거나 보이면 어느순간 뜯고있어요,, 안한다고 다짐해도 이종도는 괜찮겠지 조금만 뜯었는데, 이러고 있다가? 보면 다 망신창이가 되어있네요,,. 답답해요. 왜 이렇게 이런 습관이 있는지, 어떠한 증상인가요??? 정신과 상담을 하고 치료를 받으면 고칠수있을까요?
중독_집착신체증상강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9달 전
뭔가 거슬리는 게 만져지거나 보이면 뜯고 있어요.
#강박
#중독_집착
#신체증상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답답한 마음으로 글을 적은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 사연 요약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강박적으로 자신의 몸에 거슬리는 것이 있으면 뜯게 되고 이런 상황에 계속되면서 상처가 나고, 피부가 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 불안이 가장 큰 요인으로 보입니다. 스트레스 상황이 오면 불안이 상승해서 강박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 강박 사고나 행위에는 불안을 일으키는 요인이 있는데, 행동으로 보면 거슬리는 느낌이 불안을 가중시키고 강박적 행동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불안은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지는 정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안이 커지면 불안을 회피하거나 억압하려고 하는 방어기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 과정에서 강박적 행동을 통해서 불안을 감소하려고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거슬리는 것에 대한 민감성은 완벽해야 한다는 사고가 있는 것으로 사려 됩니다. 완벽하지 않고 실수도 불안감도 자연스러운 감정이라는 것을 수용하면 조금 더 개선된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불안이 커지는 원인과 강박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파악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