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강박증...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별거]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위치 강박증...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화니써니
·10달 전
제가 정확히 언제부터 시작됐는지는 알수없지만 기억에 떠오르는건 20살 초반에도 이 행동을 했었다는 겁니다.그때는 그냥. 별거아니겠지.단순하게 넘어가며 살았는데 아이둘 낳고 워킹맘으로 지내고있는 지금은 너무 힘들어요 시간이 부족한 제가 이 행동을 계속적으로 하고 있으면 저한테 욕을 하고있더라구요ㅠ 매일매일 정해진 일 순서로 집안일을 해야하고 방금 틀어졌던 물건위치를 잘 잡아주고 다른일을 했다가 다시 또 가서 물건위치를 잡아주고있어요 누가 건들지않았는데도요 근데 이게 특정 물건에만 이러는게 아니에요 맘이 가는대로 내 손으로 물건을 만지고 또 만져보고 정말 쓸데없는 시간소비인데 이걸 멈출수없어요 이런 행동이 여러 물건들로 향하다보면 정말 필요한 제 개인적인 자기계발시간 쓸 시간이 없어요...졸려서 그냥 자게돼요 저도 몰랐는데 요즘 매체들이 많아서 찾아보니 강박증에 가까운것같더라구요 이거 어찌 해야할까요? 아무도 몰라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9달 전
강박 행동으로 답답합니다.
#불안
#강박
#답답함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강박적인 행동으로 인해서 답답하고 자책감이 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 사연 요약
누가 건들지 않았는데도, 매일매일 정해진 일 순서로 집안일을 해야 하고 방금 틀어졌던 물건위치를 잘 잡아주고 다른 일을 했다가 다시 또 가서 물건위치를 잡아주고 있습니다. 이런 행동을 하면서 자신에 대한 욕을 하는 것도 보입니다.
🔎 원인 분석
. 강박적 행동은 일반적으로 불안한 감정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욕을 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비하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고, 과거의 경험과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 불안한 마음을 가진 스스로의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하는 것이 부족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자신의 강박적 행동이 마음이 들지 않아서 욕을 하는 것으로 보면 자신을 욕하거나 지적하고 받아 주지 않았던 과거의 대상을 스스로 재연하는 느낌이 듭니다. *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불편해 하거나, 지적하는 대상이 아닌, 스스로를 수용해주는 자신의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자신 만큼은 어떤 행동과 사고를 하더 라고 공감하면 자존감이 올라 가면서 조금씩 변화된 모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답답한 행동과 사고, 감정을 해결하는 과정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oney1999
· 10달 전
저도 요즘 강박증이 생겼어요ㅠㅠ!! 제 생각엔 제 강박증이 통제감과도 관련이 있다고 생각해요. 최소한의 내 통제권, 컨트롤영역을 지키고 싶어서 하게 되는 행동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요. 말하자면 내가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범위가 크지 않으니 이것에서만큼은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해야하는 거죠. 그러지 않으면 무섭고요.. 하면서 힘든게 차라리 나을 정도로요.. 어쨋거나 그래서 제 강박을 해결할 제 방법은 통제권 되찾기에요. 내가 결과를 어느정도 내 힘으로 만들어갈 수 있다고 믿게 되면 강박이 덜 해질 것 같아요. 그래서 전 원래 시간도 마구잡이로 쓰고 계획 실행력 시간관리 자기통제나 자신감 등이 참 없었는데 못했는데 이제 그걸 잘 해보려고 해요! 저의 통제감을 되찾기 위해서요. 마카님도 이런 방식으로 '내 통제권영역 넓히기'를 위한 방법을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잘 전달이 됐을지 모르겠는데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