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치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고치고 싶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저는 밖에서는 일부로 눈치없는 척을 하고 저에게 선넘는 장난을 치거나 저를 무시해도 웃어요.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에게 버림받을까봐 무서워요.. 그런데 제가 항상 웃으니 사람들은 제가 만만한가봐요. 저는 제 물건을 가져가서 장난치는 것을 싫어해서 화가나는데 싫다고 말할 수가 없어요. 저도 싫다고 하고 싶은데 싫다고 하면 그동안 착한척 했다며 비웃을까봐 무서워요. 자신의 감정을 똑바로 드러내는 친구들이 부러워요. 어떻게 해야 이 성격을 고칠 수 있을까요?
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솔직한 감정표현을 하기 어려운 마카님께
#감정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여러 상황에서 싫거나 화나는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기 어려워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사람들과의 관계가 어긋날까봐 버림받을까봐 친구들이 선넘는 장난을 치거나 자신을 무시하는 것에 대해서도 감정표현이 어려우시군요. 솔직한 감정표현을 하고 싶은 마음은 크지만 실제로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도 많이 답답하고 화도 나시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화가 나는 상황들에서 적절히 화를 내기 어려운 이유를 스스로도 잘 인지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변화의 시작이라고 여겨져 긍정적으로 보여집니다. 자신의 어려움을 인식을 하고 계시기에 조금씩 연습해보고 스스로 노력을 해본다면 충분히 보다 자기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먼저 무작정 기분이 나쁘다고해서 화를 내는것보다는 한계선을 정해두고 선을 넘었다고 생각하면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난하는 메시지보다 아이메시지를 활용하여 마카님의 현재 감정상태와 원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나는 네가 허락도 없이 내 물건을 가져가서 기분이 정말 나빠. 앞으로는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어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당장 표현하는 것이 어렵다면 혼잣말로 연습하기, 글로 써보기, 가족에게 먼저 해보기 등을 통해 점진적으로 연습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솔직한 감정표현들을 대인관계에서 서로 주고 받다 보면 관계가 끊어지는 것이 아닌 오히려 관계가 더 돈독해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yuna743743asdfq
· 일 년 전
저도현재 학교에서 똑같이 행동하고 있는데요...제반에 장난을 가끔 지나치게 치는친구가 있거든요,,그러다 정말심한장난을 당해서..집에 오자마자 자려고 이불을덮었는데 갑자기문득 "어차피 죽을때까지같이있을것도아니잖아,,라는생각이 문득난거에요, 그러니까 몆년있음 해어질친구라면한번 정색하고 친구에게 싫다고 한번말해보시는것도좋은것같아요.. 정말몆년있음해어질친구고,볼일도 없으시다면 인생을 살면서 손해를보는일은아니니 한번말해보는것도나쁘지않은것같아요,, 제글이 도움이될 것 같진않지만,조금이라도 도움이되고싶어서 글을남기네요! 저도곧친구에겡말해보려구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