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때문에 너무 힘듭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돈 때문에 너무 힘듭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열두시십분
·일 년 전
저는 31세 남자 무직입니다. 저는 어렸을때부터 부모님이 사이가 안좋아서 매일 좋지못한 상황을 겪다보니 우울증과 사회불안장애가 생겨서 정신과에서 8년째 약을 복용중입니다. 그런데 나이는 점점 드는데 벌이를 할 수 없어서 너무 힘듭니다. 제가 부모님과 살기 싫어서 독립해서 원룸에 혼자사는데 혼자살게되니 고정지출이 꽤나 많이 나가더라고요. 근데 직장을 구해보려고 해도 면접당일날 사회불안때문에 무서워서 면접을 못간적도 많고 막상 일하게 되었을때도 너무 힘들어서 1,2일만에 그만두는 경우가 생깁니다. 여태껏 햇살론이나 대학생 생활비대출로 근근히 살고있었는데 이제는 그걸로는 버티기가 너무 힘듭니다. 한달살이가 매일매일 걱정되어서 자살생각까지 하게되는데 겨우 몇십만원때문에 이런 생각이 나는것도 너무 힘들고 저 자신이 너무 한심해보입니다. 남들 다 하는 직장도 못버티고 돈은 돈대로 없고 정말 돈만 있으면 지금보다 훨씬 나아질거라 생각하는데... 못벌겠습니다... 한심합니다...
불안스트레스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혼자서 상황을 이겨내기에는 버거워 보여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찾아보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스트레스
#우울
#불안
#무기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자살까지 생각할 만큼 몸과 마음, 그리고 일상생활까지 전부 힘드신 것으로 이해돼요. 아이고…. 힘든 마음을 가지고 지금까지 잘 견뎌내오시느라 고생 많았어요, 마카님.
🔎 원인 분석
경제적인 어려움이 현재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중요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경제 활동을 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은 사람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으로 인해 면접을 회피하거나 혹은 일을 금방 그만두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우울증으로 인해 현재의 상황을 지나치게 비관적으로 바라보며, 자책하는 모습을 보이시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무엇보다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이 마카님에게 중요할 것으로 보여져요. 마카님께서도 그 부분을 원하시기도 하시고요. 즉, 사회생활에서의 불안감을 해소가 되어야 마카님께서 고정 수입을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당장의 어려움은 해결할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내가 무엇 때문에 불안감이 드는지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지금의 마카님에게 마음을 들여다보라고 말씀드리기에는 어느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파악이 안되어 굉장히 조심스럽습니다. 현재 8년째 약을 복용하고 있다고 하셨지요. 약물치료 외에 별도로 다른 치료는 받고 계시는 중일까요? 약물치료와 별도로 자신의 불안한 마음을 다스리고, 관리하며, 힘듦을 버텨나갈 수 있는 힘이 마카님에게는 조금 더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힘듦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어디서 얻느냐?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마카님께서는 의지할 수 있는 사람, 내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여요. 부모님과는 사이가 좋지 않다고 하셨는데, 마카님 주변에 의지하고 기댈 수 있는 있을 만한 사람이 있을까요? 있다면 좋겠지만, 만약 주변에 도움을 요청할 만한 사람이 없다면 마인드 카페와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라도 좋으니 마카님의 상황을 털어놓고 누군가에게 위로와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거기서 얻은 힘을 바탕으로 사회생활을 이어나가다 보면 조금 더 버텨내실 수 있을 거예요. 그렇기에 마카님에게는 무료로 상담을 지원받을 수 있는 곳을 알아보는 것도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정신건강증진센터, 정신건강보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청년특별활동지원센터, 혹은 심리지원센터 등의 복지 서비스를 이용하면 무료 심리상담이 가능하니 마카님의 조건에 맞는 무료상담센터를 찾아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지금 부모님과 사이가 좋지 않아 독립하고 계시지요. 어느 정도로 사이가 안 좋은지 알 수 없어 함부로 말씀드리기가 조심스럽습니다. 현재 부모님께 경제적인 지원을 받는 게 불가능하신 상황일까요? 만약 불가피한 상황으로 인해 경제적인 지원을 받는 게 불가능하다면 어쩔 수 없지만, 단지 마음이 불편하여 요청드리지 못하고 계신 상황이라면 부모님께 도움을 요청하시기를 조심스럽게 제안해 드리고 싶어요. 마카님께서는 아직 경제적인 독립을 이루시지 못하신 상황이다 보니,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져요. 지금보다 빚이 많아지거나 경제적인 어려움이 더더욱 심해진다면, 더욱 상황은 악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악을 피해 차악을 선택하신 것이지만, 차악 또한 최악으로 변해갈 수 있음을 조심스럽게 말씀드리고 싶어요.
마카님은 현재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부디 혼자서 지금의 심리적, 경제적 어려움을 이겨내려고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부디 마카님께서 더욱 행복한 삶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인드 카페가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안녕세요
· 일 년 전
부모님 집으로 들어가시는 건 힘드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