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받을때마다 계획하지않은 소비를 해버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스트레스받을때마다 계획하지않은 소비를 해버려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스트레스 받는상황이 생기면 자기위안을 한다며 계획하지않은 소비를 해요 평상시에는 검소하게 사는편입니다 정말 필요한게 아니면 잘 사지않는편인데 스트레스 받고 예민한상태에는 평소 관심없던 물건도 막사고 한번봤는데 괜찮아보이면 사고 그게 어떤물건인데도 정확히 모르면서 사는 경우도 태반입니다 사고나서 물건을 받으면 후회하는거죠 “좋아하지도 않는건게,내가 이걸 왜샀을까?“ 돈이 아깝다고 생각하는거죠 거기에 다시 스트레스를 받고있습니다.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풀어보려 하지만 여전히 스트레스가 쌓이면 돈을소비해서 스트래스를 해소하려합니다 취미도 찾아보려 했지만 아직으 찾지 못했어요… 이런 저의 고민 어떻게할까요? 저와 같은 계시나요?
스트레스고민하시는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일 년 전
스트레스 받으면 쇼핑하는...
#스트레스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스트레스 받으면 쇼핑하는 마카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평소에는 검소하게 사시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기 위안을 한다면 계획하지 않았던 물건을 사고 있네요. 그리고 사고 나서 그 물건을 받으면 후회하고 있으며, 돈이 아깝다는 마음이 들어서 스트레스가 풀리기는 커녕 더 스트레슬 받고 있네요.
🔎 원인 분석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 것을 풀기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들을 시도합니다. 마카님과 같이 쇼핑하는 사람도 있고, 음식을 먹는 것으로 푸는 사람도 있고, 게임을 하거나, 술을 마시면서 그것을 잊어 버리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은 종류는 다 다르지만, 스트레스에 직면하기 보다는 회피하고 있습니다. 그 스트레스가 어떻게 해서 자신에게 왔고,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생각해 볼 마음과 에너지가 없어서, 그냥 그 스트레스로부터 도망가고 싶은 마음에 다른 것을 찾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지금 마카님의 행동은 아마도 이렇게 진행될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받아서 힘들다. 아 힘든데, 이것을 어떻게 풀지. 그래 쇼핑하자. 그러면 풀릴거야. 그런데 이런 순서로 했을때 사연에 적었듯이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이 아니고, 후회하면서 돈이 아깝다는 생각에 오히려 스트레스가 더 쌓이는 반대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회피하려 하지 말고, 무엇때문에 내가 스트레슬 받고 있는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의외로 간단하게 그 원인을 찾아 낼 수 있고, 그것에 대처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도 생각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서 직접 풀어가는 방법을 사용함과 동시에, 후유증이 남지 않는 자신만의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좋아하는 것을 찾지 못했다고 하셨는데, 그래도 평소 무엇을 할때 조금이라고 기분이 나아졌는지를 기준으로 찾아 본다면, 찾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남들이 일반적으로 권하는 운동이나 취미를 떠올리기 전에 자신만의 것을 찾는다면 그것이 마카님에게는 가장 훌륭한 방법이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닉네임을적어야하나요
· 일 년 전
가끙 그런적있는것같아요. 그런데 막 사고그런편은아니고..그렇다고 검소한생활도 한편은 아닙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meSparkling
· 일 년 전
저는 스트레스 가득일때 에스프레소 마시다가 나중엔 점점 커피 양이 늘어서 목이 건조해지니.. 지금은 디카페인으로 바꾸고 양을 줄였습니다. 덜 치명적인 것으로 바꾸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게으른생각쟁이
· 일 년 전
기분이 일시적으로 좋아지지만 원하지 않는 소비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는군요. 마음처럼 풀리지 않으시니 많이 답답하시겠어요. 저도 그런 경우가 있는데 좀 다른 것은 제가 좋아하고 저한테 선물한다는 기분으로 저렴한 것들로 소비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만족스러워하고 자존감도 높아지니 소비도 줄어가더라고요. 대신 책읽기, 글쓰기, 땀흘리는 운동같은 돈 들이지 않고 자존감을 키우는 다른 방법들을 찾아서 활용하고 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이런 방법으로 전환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pfptk20
· 일 년 전
저두 그래요ㅠ 코치님 말처럼 스트레스 받을 때 회피대신 원인을 들여다보고 즐거운것을 찾아봐야 겠어요 같이 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