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아갈 힘을 낼 수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나아갈 힘을 낼 수 없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이다똥똥
·일 년 전
원래도 경증의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었지만 일상이 힘들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작년 9월 전세사기를 당한 것을 알고 저의 모든 것이 무너졌습니다. 잘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었습니다. 사람을 대하는 영업직이었고, 실적제였기 때문에 사람을 보고 웃으며 돈을 벌 자신이 없었습니다. 일일 알바를 하며 생계를 유지해나갔고, 홧김에 다니던 회사에 다시 돌아가기도 했지만 울줄만 알지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했습니다. 그저 두번 퇴사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살이 엄청 쪘습니다. 울고 먹고 밖에 나가지도 않고 그저 집안에서 배달음식이나 라면 따위를 먹었습니다. 잠도 해가 떠있는 시간에 잤고, 가끔 보게되는 지인들은 20키로가 찐 모습에 놀라기만 할뿐입니다. 현재도 폭식하는 습관 그대로 한끼에 2인분씩은 먹어야 배가 찹니다. 일상을 유지하는 모든 게 버겁습니다. 일어나는 것, 자는 것, 부모님과 통화하는것 모두 다 마음먹고 노력해야 해낼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웃으며 살아보겠다고 여러 시도를 해보아도 계속 무너집니다. 가뜩이나 불안한 마음에 잠도 안오는데 아토피라는 질병도 가지고 있어 잠이 들려하면 가렵고 긁다보면 새벽이 지나가있습니다. 사기꾼을 잡더라도 돈을 받을 수가 없다는 사실이 막막하고, 법적으로 해결을 하고 싶어도 수임료와 법정수수료는 아무것도 준비한 거 없는 제게 너무 큰 돈이었습니다. 빚이 될 게 너무 당연한 보증금을 개인회생 하기로 마음 먹었는데 매일 오는 연체 연락과 한 번 상담해도 10만원은 훌쩍 넘는 변호사 비용에 하루하루 지쳐갑니다. 작은 일이라도 있으면 속이 답답하고 어지러워 토를 하기도 합니다. 세상은 돈으로 돌아가고 돈이 아니고선 저를 구제할 수 없겠죠. 인생의 모든 것이 후회스럽습니다. 20대 초반만해도 열심히 살았었는데, 교우관계를 문제로 잠깐 방황했던 것이 문제였을지 그 때 이후로 저는 하루하루 망가져온 것 같습니다. 반짝반짝 빛나던 고등학생 때의 제 모습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운동도 하고 열정을 가지고 싶습니다. 제가 좋아하던 사진도 즐겁게 찍고 싶고, 걱정 없이 책 읽으며 따듯한 문장으로 글을 쓰고 싶습니다.
의욕없음우울신체증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힘든 시간을 버텨내느라 고생 많았어요.
#불안
#우울
#무기력
#신체증상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작년 9월에 전세 사기를 당한 후, 일상이 무너지셨군요. 하던 일도 그만두시고, 일일 알바를 통해 생계를 유지해가셨던 것으로 이해됩니다. 몸과 마음 모두 편치 않은 상황이시네요. 주저앉고 싶지만 주저앉을 수 없는 마카님의 상황이 무척 마음 아프게 다가옵니다. 그래도 현재의 상황을 극복하고자 의지를 다잡으셨다고 하시니, 이 상황을 이겨내고자 노력하시는 마카님의 모습이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개인회생과 관련해서는 변호사와 상담하고 계신 것으로 추측돼요. 부디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 원인 분석
사람이 갑자기 큰돈을 잃게 될 경우, 평소에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일상 활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왜냐하면, 적어주신 말처럼 세상을 살아가는 데는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당장 변호사와 상담하더라도 비용이 필요하다 보니, 돈이 아니고선 현재 내 상황을 구제할 수 없다는 생각까지 들며, 절망감과 좌절감을 느끼는 건 당연해 보입니다. 이러한 마카님의 마음은 충분히 공감되면서도, 한편으로는 이와 같은 생각이 마카님을 더욱 힘들게 하는 것으로 보여요. ‘돈이 없으면, 난 구제 되지 못할 거야.’ 와 같은 생각을 시작으로, 돈만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이 마카님을 더욱 깊은 구렁텅이로 밀어 넣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경증의 불안장애는 마카님으로 하여금 현재의 상황을 더욱 힘든 상황으로 지각하게 만든 것으로 보이고요.
💡 대처 방향 제시
명확히 구분하고 넘어가야 할 것은, 마카님은 악독한 사기꾼으로부터 사기를 당한 것이지, 실패를 한 것이 아니에요. 피해자일 뿐이에요. 피해 받은 사실이 너무 크게 느껴지다 보니, 내 앞날에 대해서 별다른 희망이 보이지 않고, 찬란하게 빛났던 과거를 그리워하시는 것으로 이해돼요. 전세 사기를 당해 마음이 괴로우신 것은 이해가 되나, 그게 인생의 실패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에요. 사기를 통해 얼마나 많은 금액을 피해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개인회생이라면 3년 or 5년 동안에 빚을 갚을 수 있으실 거예요. 3년 or 5년이란 기간이 짧은 기간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앞날의 인생을 망칠 정도로 긴 시간은 아닙니다. 채무를 다 변제하고 충분히 다시 일어설 수 있을 거예요. 사기를 당한 상황 자체는 이미 일어난 사건이기에 변하지 않지만, 앞으로 내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미래의 상황은 충분히 바뀔 수 있습니다. 너무 좌절하지 않으셨으면 좋겠고, 이제는 자책을 멈추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의욕을 다시 되찾고 싶다고 하셨죠. 지금은 일상생활이 많이 무너진 것으로 보입니다. 무언가를 새롭게 시작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지금 마카님의 몸을 해롭게 만드는 자기파괴적인 행동을 조절하는 것부터 시작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즉,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목표를 세워, 일상에서 작은 성공 경험을 느끼는 것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 매일 같은 행위를 반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어요(ex: 기도, 명상,운동 등). 전세 사기를 당하기 이전부터 경증의 불안장애를 가지고 계셨다는 이야기로 미루어볼 때,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으나, 자존감이 낮은 상태로 꽤나 많은 시간을 보내셨던 것 같아요.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작은 성공 경험을 일상에서 많이 느끼고, 마카님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어떤 요인이 마카님의 자존감을 낮추도록 만들었는지 탐색해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지금의 상황이 너무 힘들기에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은 어쩌면 마카님에게 혼란감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지금 버티기가 너무 힘들다고 느껴지거나 혹은 내가 견딜 수 있는 스트레스를 넘어선 것처럼 느껴진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현재 마카님 주변에 속 터놓고 이야기할만한 대상이 있으신가요? 만약에 있다면, 굳이 지금의 어려움을 혼자 이겨내려고 하지 마세요. 꼭 혼자서 이 어려움을 감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만약 이야기할 만한 대상이 없다면, 마인드 카페와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서라도 위로를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마카님의 어려움이 하루빨리 이겨낼 수 있기를 마인드 카페가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