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 잔소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불안|ADHD]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부모님 잔소리
커피콩_레벨_아이콘부모잔소리
·일 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프리랜서로 활동하고있는 25살 여자입니다. 저는 부모님의 잔소리가 심해요. 최근 프리랜서로 활동한지 2개월밖에 안되서 아직 돈은 170만원밖에 없고, 독립소리는 수도없이 많이 들었어요. 제 부모님의 잔소리는 여자는 올블랙 패션이 안어울린다, 여자는 방이 깨끗해야됀다, 여자는 살을 빼야됀다,...등등 수도없이 많은데요. 최근에 저희 어머니가 갱년기에 걸려서 잠을 못주무세요 근데 전 갱년기가 왜온지 알 것 같거든요. 맨날 제가 하루에 2번 빨래를 널고 개지않으면 한숨을 쉬고,저희 친오빠가 밤늦게 들어오는걸 신경쓰고, 사실 제가 건강이 좋은편은 아닌데 당뇨가 약간 있어요. 근데 아버님도 하루에 2병 술을 마시면서 간수치 치솟고 저보다 몸무게도 많이 나가시는데 자기는 술 못끊겠다 나만 음료수 끊어라 적반하장으로 저한테 피해를 주니까 저도 혼자서 음료수 끊으라는 말로는 잘 끊기 쉽지않거든요. 중독인사람이 혼자 어떻게 끊어요ㅠㅠ 아니면 사랑이라도 듬뿍 주든가 그러면 어떻게든 참을텐데 스트레스때문에 마시는 거거든요. 안그래도 유튜브 편집하느라 하루종일 고생하는 몸뚱아리 무조건 이뻐야되는 조건으로 사랑받고, 막상 이렇게 부모님 잔소리 안듣고 독립을 한다 하더라도 혼자는 외롭고 사람의 상처를 더 받아서 혼자 우울해질지도 몰라요... 한때는 제가 ADHD 약도 먹었었거든요. 근데 부모님이 맨날 너 나한테 죽을래 이런소리해서 어쩔수없이 생긴거라고 저는 봐요 제 사람트라우마를 부모님한테 받았는데 이거 저혼자 풀수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일 년 전
어떻게 하면 풀릴까요?
#잔소리
#스트레스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부모님 잔소리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은 마카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현재 25세 프리랜서로 활동중인데. 부모님 잔소리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으시네요. 옷입는 것, 살 빼는 것, 음료수 마시는 것 이것저것 온갖 잔소리에 상처받고 우울감까지 드는 상황이네요.
🔎 원인 분석
만일 부모님께 왜 그렇게 잔소리를 하시나요 하고 물어보면, 아마도 자녀를 위해서 한다고 하실 것입니다. 자녀 입장에서는 그 잔소리가 전혀 자신을 위한다는 생각이 들지 않고 스트레스로 다가올 뿐인데도 말입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잔소리를 하는 부모의 심리 상태를 들여다보면, 부모 자신의 불안때문에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자녀의 장래는 물론 자신의 장래도 함께 걱정되어서 이성적으로 하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가도, 불안한 감정이 밀려오면 금세 또 잔소리를 쏟아 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마카님께서 이렇게 잔소리를 듣고 있는 것은 마카님의 잘못보다는 부모님의 불안한 심리상태에서 기인 된 것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아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원하지 않는 이런 잔소리를 들으면 짜증과 화와 같은 부정 감정이 쌓일 것입니다. 감정을 풀어가는 방법은 인지적, 체험적, 행동적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인지적 방법은 잔소리를 들었을때 올라오는 부정적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이나 합리적인 생각으로 바꾸어 주는 것입니다. '우리 부모는 왜 이렇게 잔소리 하지?'하는 생각에서 '불안해서 어쩔 수 없이 하는 소리구나.'하는 생각으로 바꾸어 보는 것입니다. 체험적 방법은 부모님께 대한 짜증과 화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직접 대면에서 표현할 수도 있겠지만, 여의치 않다면 혼자 있을 때 당시 올라왔던 화와 짜증을 말로 표현하거나 글로 써서 풀어내는 것입니다. 행동적 방법은 부모님 잔소리고 스트레스 받을 때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것입니다. 운동이든 영화보기 등 어떤 것이라도 행동적인 것을 선택해서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 중 한가지 또는 두 세가지를 혼합해서 적용하면 부모님의 잔소리로 인한 스트레스에서 조금은 자유로워 지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 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일을 하실 때만이라도 마카님의 개인공간에서 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최대한 빨리 나와서 사시면 좋겠어요. 가족의 알콜중독은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문제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부모잔소리 (글쓴이)
· 일 년 전
@tltprl 제가 스트레스를 덜받을 수 있겠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