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가족이 심하게 싸웠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싸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오늘 가족이 심하게 싸웠어..
커피콩_레벨_아이콘쉿예쌈누드
·일 년 전
우리가족은 돼게 친한 친구같이 지내는데 오늘 엄빠가 싸웠어... 오늘이 제사여서 엄마가 아빠보고 제사상 같이 차리자고 말했는데 아빠가 확 짜증내면서 방금나갔다 왔는데 좀쉬자며 소리질렀어.. 우린 할머니도 같이 사신단말이야 근데 엄빠가 싸우는거 보고 할머니도 싸웠는데... 막 외할머니한테 우리 엄마 데려가라고 했어... 나 무서워서 방에 박혀서 '난 ㅂㅅ이야.. 이렇게 가족이 싸우는데 그냥 방에 박혀서 쓸때 없는 생각이나 하고...'하면서 가출도 생각했는데 그렇게 되면 영원히 싸울거같아서 나가진 않았어 그러다가 점점 더 싸움이 격해지니까 난 점점 미쳐가는듯했어 막 속으로 '이건 꿈이야×10 엄마, 아빠, 할머니가 나 웃으면서 깨워줘야해..×10'막 이러는데 진짜 지금생각하면 미쳤던거 맞았던거... 어쨌든 아빠는 싸움에서 빠지고 엄마랑 할머니가 싸우는동안 아빠가 그래도 나를 위로해주는데 그동안보다 더 울컥했어... 아빠가 나 우니까 내가 좋아하는 싸이노래 틀어주고 갔어... 너무 감동이고 아직도 싸우는 엄마랑 할머니도 무섭고 엄마가 진짜 가서 다시는 못볼까봐 무서워서 울기까지했어 지금은 싸움이 괜찮아진거 같아... 우리가족 이대로 괜찮을까? 지금이라도 집 나가는게 좋을까?
충동_폭력어지러움두통공황스트레스우울콤플렉스망상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의 잘못이 아니예요
#불안
#두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온라인 이지만 이렇게 마카님의 사연을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부모님이 크게 싸우셔서 그걸 지켜보는 마카님께서 불안하고 무서운 마음이 들었군요.
🔎 원인 분석
부모님께서 크게 싸우는 모습을 지켜보는 자녀들의 마음은 정말 많이 불안할수 밖에 없지요. 마카님께서도 굉장히 두렵고 무언가 해야할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을것 같습니다. 방안에 들어가서 가만히 있으면서 이렇게 있어도 되는 것인가. 내가 무언가를 해야만 하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숨죽이고 계셨군요. 짧은 글이지만 그 시간동안의 마카님의 의식의 흐름과 두려운 마음들이 자세히 표현되어 있어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부모님이 다투면 많은 경우 자녀들은 꼭 내가 무언가를 해야할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나때문에 싸우는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실제로 중재를 하는 역할을 하는 자녀들도 많이 있습니다. 가족이 와해될것만 같고 심지어는 세상이 무너질것 같은 불안함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카님. 부모님께서 다투는 것은 마카님의 잘못이 아닙니다. 그것은 부모님들께서 해결을 해야하는 갈등입니다. 물론 부모님께서 서로 원만하게 대화 나누고 마카님께도 이런 이런일로 의견이 맞지 않아 다투었다 라고 설명해 줄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때때로 부모님께서도 마음의 여유가 없을때가 있지요. 아마도 오늘은 그런 날이었나 봅니다. 마카님의 말씀대로 평소에는 친한 친구와 같은 가족들이니 조금 시간을 드리면 화해하고 관계를 회복할수 있지 않을까요. 마카님께서 불안한 마음이 드는것은 당연합니다. 그래도 아버지께서 마카님을 다독여 주시고 음악도 틀어주시는 좋은 분이시네요. ! 싸움이 없는 가정이 좋은 가정이 아닐까 생각하실수 있지만. 갈등이 없는 집은 오히려 소통이 없는 가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친밀한 관계여도 의견이 다를 수 있고 감정이 상할 수 있습니다. 감정이 드러나고 때로 크게 다투기도 하고 화해하기도 하는 것이 건강한 관계 랍니다.
많이 불안하셨겠지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상담이 필요하다 느끼시거나 지속적인 문제가 있을때는 언제든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저의 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실버크립
· 일 년 전
저도 어릴때 부모님이 싸우면 불안하고 우울했어요... 나중에 부모님께 꼭 그 감정 공유하고 집에서는 가급적 싸우지 않도록 하는게 나을듯요..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연꽃이피는날은
· 일 년 전
쉿예쌈누드님 힘내시길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