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락에 대해 지나친 집착을 가지고 있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집착|불안|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연락에 대해 지나친 집착을 가지고 있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다른 친구들은 큰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저는 유독 누구한테 갑자기 연락이 끊기거나 연락이 오래 오지 않으면 화가 나고 불안해지기 시작해요 평소에 연락올 곳도 없는데 폰을 키면 이유없이 카톡부터 열어보고 크게 외롭다고 느낀 적도 최근에는 없고 대인관계 문제가 없는데도 이러네요 제 집착이 저도 이해가 안 가고 쉽게 고쳐지지 않더라구요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요?
강박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연락이 오래 오지 않으면 화가 나고 불안해지기 시작해요.
#중독_집착
#강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 사연 요약
다른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문제없이 잘 지내고 다른 생활에는 어려움이 없다고 보입니다. 마음이 가는 분이나, 마카님이 가깝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연락이 오지 않으면 힘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원인 분석
사람에게 집착을 그리워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누군가에게 너무 집착하게 되면 자신이 외롭고 작게 느껴지고, 초라해 보이기도 합니다. 정서적으로 충족되지 않은 부분이 그 사람을 통해서 마음은 채워지는 느낌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사람에 느껴지는 감정이나 서운함은 마카님이 마음에서 원하는 정서적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람을 그리워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내가 한 사람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고 그 사람을 의지할 수 있는 가능성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내 자신이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채워주고 그런 연습을 해보는 것입니다. 나를 보면서 '소중한 사람'이라는 말을 통해서 나의 빈 마음을 채워 보는 것입니다. 내가 나의 친구가 되어주는 연습은 평생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나의 친구가 되어 준다면 타인에게 집착하지 않고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을 발견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타인에게 받고 싶은 말이나, 감정을 스스로 나에게 대화하듯이 말해도 되고, 나에게 보내는 일기라는 제목으로 적어도 좋을 거 같습니다.
마카님의 감정에 공감하고 힘든 세상에 친구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