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과 두려움을 극복하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폭력|고등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불안과 두려움을 극복하고 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pkj8503
·2년 전
안녕하세요? 제가 옛날 고교 학창시절에 엄청 심한 집단폭행을 받았습니다. 정말 비참했습니다. 이거 다 쓰면 끝 없으니까 생략해서 쓰겠습니다. 트라우마로 사회공포증이 생기고 세월이 지나도 여전히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집 밖에 나가는 거 무리였지요. 일하는거 어림 없습니다. 뭔 시도조차 못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나 하더라도 전화나 방문을 해야 하는데 자신감이없고 자존감이 없다보니 당연히 못 하는 거죠. 태어나서 지금까지 친구,지인,연애,모임 뭐 해 본 거라곤 하나도 없죠. 참고로 나이는 40대 중반입니다.고교때 그 사건 이후로 공포의 연속 심리상담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도 그 기억은 머리 속에서 쉽게 지워지지 않더군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될지 갈피를 못 잡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자신감 자존감을 되찾고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까요?
우울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고교 학창시절에 엄청 심한 집단폭행을 받았습니다
#불안
#우울
#따돌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고등시기에 폭행을 당하고 지금도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글을 적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이 올린 글을 보면서 폭행을 당하고 괴롭고 당시에 사건과 감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지금도 계속되는 폭행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에 힘들어 하는 마카님을 생각하니 마음이 아픕니다. 당시 고등학생으로 혼자서 감당하기 힘든 폭행을 당하고 후에 상담을 받기도 했지만, 강한 폭행에 대한 트라우마가 지워지지 않고 현재도 과거의 두려움이 가득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 원인 분석
고등학교 시기, 청소년 시기에는 자신의 정체감을 만들어 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흔들고 아프게 하는 것에 대한 반감과 이를 세우지 못하는 경우 자신에 대한 무기력과 세상을 감당하지 못한다는 자괴감이 드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현재도 고등시기 폭행당했다는 사실로 인해서 세상 밖으로 나오기 두려워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트라우마를 경험하면 계속적인 감정적 반추가 일어나고. 감정적 반추 후에는, 이런 감정적 반추를 수용하고 나의 약함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는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감정적 반추보다는 감정을 느끼고 수용하고 의도적인 해결책을 찾는 반추로 옮겨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런 경우 폭력을 당했던 약한 아이가 성숙한 성인으로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두려움이라는 감정을 받아들여야 되기도 하고 때로는 용서의 과정도 필요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에 대한 이해와 용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마카님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합니다. 마카님 스스로 자신을 인정하고 수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주 간단한 목표부터 달성해 보는 방법이 아주 좋습니다.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간단한 목표들을 세워서 하나씩 이뤄나가다가 목표를 조금씩 올리는 거예요. 그렇게 계속적으로 목표 달성을 하다보면 어느새 자신감이 많이 올라온 것을 느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