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가 떠나가실까봐 걱정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머니가 떠나가실까봐 걱정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today42
·3년 전
저희 가족은 얼마전 큰 사건을 하나 겪게 되었습니다 신천지발 코로나사태가 온 뉴스에 떠들석하던 그 무렵에 부모님께서 저를 포함한 저의 언니와 여동생, 즉 세자매 모두가 신천지에 다니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신것이었어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저희 아버지는 무교이시고 어머니는 독실한 기독교 신자이십니다. (어머니와 함께 늘 교회생활을 열심히 하던 저희 세자매는 기존교단에 진리가 더이상 없다고 생각을 하고 방황하던 20살에 아는 지인에 인해 신천지에 포섭이 되었습니다) 저는 20살부터 약 7년간 신천지안에 몸을 담고 있다가 3년이 조금 넘어가던 해부터 '이건 아니다'라는 생각과 함께 교회와 거리를 두기 시작했고 작년에 탈퇴를 결심하고 나오게 되었어요. 그 이후론 사이가 좋았던 언니,동생과도 멀어지게 되었습니다. 갑자기 있던 자매가 없어진 이상한 느낌도 싫었고 무엇보다 이로인해 엄청난 충격을 받으신 어머니가 걱정이 됩니다. 매일같이 우시며 '당신은 이제 자식이 없다'고 하시고 옷가지며 유산정리는 하나둘씩 해나가기 시작하셨어요. 무엇보다 건강이 악화되셨는데 뇌쪽으로 문제가 있다고 해 대학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기로 하셨는데 자식들에겐 알려주지 않으셨어요. 사촌언니에게 뒤늦게 들은바로는 차라리 잘 된 것 같다며 포기하는 것처럼 이야기를 하셨다고 해요. 그리고 아버지도 같이 검사를 받으셨는데 우울감이 심한 정도로 나왔다고 해요. 늘 강한 우리아빠라고 생각했는데. 사람이 나이가 들고 하면 부모님을 떠나 보내야 한다는 걸 알고 또 마음의 준비를 수차례 한다고 하지만 늘 익숙하지 않은 것이 가족을 떠나보내는 일인텐데 저희 부모님은 이제 환갑도 되지 않은 나이에 이런일로 건강이 악화가 되었다는 것이 마음이 미친듯이 문드러 지는 것 같아요. 그리고 전 신천지생활로 인해 공황장애를 얻었고 현재 부모님과 가장 대치상황에 있는 언니는 얼굴에 마비증상이 왔다고 하네요. 그래서 서로에게 더 큰 힘듬이 될까 말을 아끼고 있는 상황입니다. ( 전 중간에서 어머니가 그래도 아직 신천지에 있는 언니와 동생을 얼마나 걱정하고 있는지 또 제가 보기에 저를 포함 왜 언니와 동생이 신천지에 포섭되었는지 나름의 사정이 있었다는 것을 알고있거든요 )그리고 언니는 어머니를 원망합니다. 어떻게 자식을 놔두고 갈 생각을 하냐며. 서로에게 받은 상처로 모두가 무너져 내린 것 처럼 보이는데 저는 이 상황에서 먼저 저를 위해, 그리고 제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감사해걱정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카님 자신을 안아주세요
#신천지
#신앙문제
#가족갈등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이에요. 마카님의 사연을 나눠 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신천지 종교 때문에 가족갈등을 경험하고 계시네요. 마카님께서는 신천지 종교에서 탈퇴를 하셨는데, 기독교이신 엄마와 신천지에 있는 언니와 동생 중간에서 가족 구성원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으시네요. 특히 한편에는 자녀들이 신천지에 있다는 사실로 충격 받으신 엄마와 심한 우을감을 느끼시는 아빠가 걱정이 되면서도 반대편에는 탈퇴 이후 늘 함께였던 언니와 동생이 없어졌다는 이상한 느낌을 경험하시며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이 되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사연이 종교적인 사안을 담고 있어서 제가 뭐라 표현하기가 참 조심스럽지만 저도 마카님과 같은 내담자들을 만난 경험들이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조심스레 답변을 해 보겠습니다. * 가족 vs 종교 비단 신천지 종교 갈등 뿐만 아니라 가족 간 종교 갈등은 한국에서 큰 논란이 되는 부분인 것 같아요. 기독교와 불교, 무교와 기독교, 무교와 선친지 등등 어떤 종교든지 해당이 될 것 같아요. 한국은 종교의 자유가 있는 국가잖아요. 동시에 동양 문화권이라 가족이라는 울타리도 참 중요하기 때문에 이 두 가지의 가치가 충돌할 때 가족(주로 부모님)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야 할 지, 아니면 개인의 선택을 존중해 주고 인정해 줘야 할 지 쉽게 결정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마카님도 부모님과 자매 사이에서 이런 고민을 하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자매들의 종교를 인정해 주지 않는, 아프시고 힘들어 하시는 부모님의 편에 서야 할지, 아니면 자매들의 종교를 인정해 주고 그들의 입장을 택해야 할지...
💡 대처 방향 제시
한국에서는 가족의 평화, 가족의 화목 등등 가족이라는 가치가 참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마카님께서도 중간에서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하고 계시다고 생각해요. 저는 이러한 고민과 갈등 속에서 마카님 자신을 가장 먼저 챙기셔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어요. 이것은 심리상담의 기본전제인 "나는 타인을 변화시킬 수 없다. 나는 나 자신만 변화시킬 수 있다." 와 연결되는 부분인 것 같아요. 1. 마카님 자신을 먼저 돌아보기 마카님께서는 신천지 종교에서 탈퇴를 하셨지만 전 신천지 생활로 인해 공황장애를 겪고 계시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신천지 종교 활동을 하며, 또 탈퇴를 하며 여러가지 혼란과 어려움들을 경험하셨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특별히 전 신천지 생활로 인해 공황 장애를 겪고 계시다면 과거 경험과 현재 증상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공황장애로부터 벗어나시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어떤 상황에서 공황장애를 겪으시나요? 공황장애를 겪으실 때 특정 생각이나 감정들이 드시나요? 등의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가족을 걱정하고 가족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까? 라는 질문도 참 좋지만 먼저는 마카님이 보다 건강해 지시는 게 우선이니까요. 마카님 자신을 먼저 돌보고 필요한 심리적인 도움을 받고 난 뒤에야 가족갈등을 위해 좀 더 힘쓸 수 있다고 생각해요. 2. 공감하기 가족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공감과 경청이라고 생각해요. 위에서 언급한 상담의 기본전제 처럼 마카님께서 가족들을 변화시킬 수 없으세요. 마카님께서 종교적인 갈등을 겪고 있는 가족들의 마음을 하나로 변화시킬 수도 없으시니까요. 힘들어하고 계시는 엄마와 우울에 하시는 아빠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시고 공감해 주시는 것, 어떤 부분이 부모님을 힘들게 하고 부모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지 등등 부모님의 마음을 헤아려 주시는 게 필요해요. 동시에 신천지에 있는 언니와 동생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세요. 마카님께서 중간에서 각각의 입장을 대변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엄마와 대화할 때 언니나 동생 편에 서서 이야기 할 필요도 없고, 언니와 동생과 이야기 할 때 부모님의 입장에서 이야기 하실 필요가 없다는 말이에요. 모두 다 성인이고 모든 성인에게는 자유와 책임이 따르는 거잖아요. 마카님께서 그들의 자유를 변경할 능력도, 그들의 책임을 대신 지실 필요도 없으니까요. 그저 마카님께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이런 종교갈등 문제는 전문적인 경험이 있거나 훈련받은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으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전문가마다 자신들의 전문영역이 있으니까요. 저는 종교갈등 상황에서 상담 경험이 있기 때문에 혹시 좀 더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요청해 주시면 도움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무쪼록 이런 가족갈등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카님 자신임을 꼭 기억하세요. 마카님을 먼저 돌아보신 뒤에 가족들의 이야기에 공감해 주시고 경청해 주신다면 좀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오늘도 열심히 살아가시는 마카님을 응원하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