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거중인애인과 너무 자주 심하게 싸웁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다툼|레즈비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동거중인애인과 너무 자주 심하게 싸웁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저는 레즈비언입니다. 3년째동거중인애인이있는데요 애인은 감정을 그때그때솔직하게 잘풀어내고 한번 표현하면 뒤끝이없는데 저는 애인이 대화시도조차안하고 혼자 심술나거나 열받아서 성질을내거나 행동으로(때리는등의행위) 표현할때 솔직히 정말싫습니다. 저는 그러고나면 마음에 남아요. 아 이것때문에 이사람이랑 오래못가겠다 헤어져야겠다 그런마음만 강하게들고요. 제가 대화가안통하는 사람도아니고 먼저 말로표현했을때 원만하게 잘해결될것같은데 매번 맘에안드는게있으면 행동으로 때린다거나 짜증을낸다거나 먼저표현부터하고 나중에 심했다싶으면 미안하다사과하고 푸는타입인데요 이게 계속반복되다보니까 저는지쳐요. 평화주의자이고 되도록대화로 잘해결해보고싶은데 그친구는 그게안되나봐요. 서로 개인공간과 시간을 충분히 가져보는것도 생각해봤는데 여건상 당장은 좀 힘들것같아서 같이있는시간동안이라도 뭔가 좀더 나아질수있는 방법이있을까요?
짜증나불만이야힘들다화나분노조절답답해실망이야괴로워충동_폭력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레즈비언대화의생활양식성격동거애인성소수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종열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대화의 형태가 다른 애인과 잘 지내고 싶어요.
#레즈비언
#애인
#동거
#성소수자
#대화의 형태
#대화의 방식
#성격 및 성향
#생활양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프로 전문상담사 이종열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이 애인과 대화를 하는 형태가 달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라고 문의를 해주셨네요.
🔎 원인 분석
애인과 3년 동안 동거를 계속 하고 있었다는 것은 그만큼 상대방을 좋아하고 사랑하기에 지금까지 잘 버틸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러나 마카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고 사랑하는 것과 달리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서로 성격이나 습관, 생활양식 등이 다른 것으로 갈등과 다툼이 많이 일어납니다. 어쩌면 이러한 현상은 혼자 살지 않는 이상은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갈등이 생기고 다툼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 속에서도 어떤 사람들은 잘 버티며 지내고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더 이상 함께 살 수 없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함께 살 수 없다는 이유가 각자의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그 중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갈등과 다툼이 생길 때 참고만 있거나 제대로 소통하거나 해소를 하지 못하였을 때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경우를 살펴보면, 애인과 성격이나 표현하는 것 등이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애인의 경우는 그 때 그 때 감정이나 행동이나 말 등을 최대한 표출을 하는 편이고, 때로는 거칠게 라도 하지만, 마카님은 그러지 못한 스타일이다 보니 제대로 자신의 감정이나 말을 표출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차분하고 무드가 잘 갖추어져 있고, 다소 부드러운 말로 대화를 하게 되면 마카님도 곧 잘 하실 수 있을 것인데, 애인과는 그러한 경우가 잘 만들어지지 않아 어려움이 생긴 것은 아닐까 여겨 봅니다. 아무튼 마카님이 안정적으로 대화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애인에게 마카님의 대화방식과 패턴과 분위기는 이러하다 라고 구체적으로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애인은 마카님과 성격이나 성향이 다르기에 잘 모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렇게 애인에게 요구한다고 애인이 마카님의 요구를 다 들어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애인은 자신의 스타일이 아니니 많이 노력하지 않으면 그렇게 되지 않기에, 마카님께서는 애인이 노력하고 있다는 것에 많은 격려와 지지를 해줘야 마카님이 원하는 방식의 대화를 생각보다 빨리 이루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의 성격과 성향, 생활양식 등은 쉽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형성되어 진 것이며, 타고난 것들도 있기에, 행동이 쉽게 변화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부분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 일반심리학 분야의 성격이나 성향과 관련된 책들을 읽으면서 알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마카님 본인과 애인에 대해 제대로 알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카님이 성소수자로서 애인과 3년 동안 동거를 하며 함께 살았다는 것은 결코 쉽게 이루어낼 수 있는 경우가 아니기에, 여러 가지 방법과 노력들을 충분히 해 보아야 나중에 어떠한 결정을 내리게 되더라도 후회가 적을 수 있으니 용기 내어 다시 한 번 더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veminyou
· 3년 전
헤어지는건 고려사항이 아닌걸 보니 싫은 부분을 뛰어넘는 좋은 부분이 있나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fhvdgnff
· 2년 전
아 저도 비슷한 상황 겪은 적이 있어요...마음을 알것같아요. 너무 좋아하는데 너무 안맞을때 정말 힘들죠. 행동으로 때린다거나 짜증을 낸다거나 하는 것들이 심해지면 정말 싫죠... 저는 조금 이해하게 된 계기가 솔직하게 너무 힘들고 속상하다,나는 너랑 잘 지내고 싶은데 라고 말하니 상대로부터 내가 가정사가 있었다.라는 얘기를 해주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더 이해하게 되었어요 힘드시겠지만 한번 이유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것도 방벚이 될것같아요.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어떤 일이 특졀한 경험이 되어서 이렇게 표현하게 된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