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에 대한 기준이 높으면, 눈이 높으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자신감|완벽주의]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모든 것에 대한 기준이 높으면, 눈이 높으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appierdana
·한 달 전
제가 모든 것에 대한 기준이 높아서, 눈이 높아서 무언가를 새로 시도할 때, 왜 이거밖에 못하지? 라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못하는 저에 대한 좌절감, 실망감도 크구요! 사람마다 기준은 다르겠지만, 남들이 봤을 때 당연히 모르는 것에 대해 자주 그럽니다! 주변에서도 저는 눈이 많이 높다고 얘기하구요! 객관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새로이 하는 것에 대한 못하는 나? 에 대한 좌절감과 수치심을 좀 크게 느끼는 거 같아서, 좀 빨리 배워야한다고, 부끄러움 느끼기 싫어서 못한다는 소리 듣기도 싫고, 나 스스로도 너무 작아져서 기준을 좀 고치고 싶습니다. 이제는 내가 왜 이렇지에 집중 하는 것 보다, 앞으로 저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나에 맞는 기준을 어떻게 알아차리고, 어떻게 생각을 긍정적으로 돌릴 수 있을 지 궁금합니다!
좌절감실망감눈높이객관성기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문세희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Happierdana님 답변드려요.
#기준높음
#자존감
#긍정적사고
#배움
#성장
소개글
안녕하세요? 문세희 코치입니다.
사연 요약
Happierdana님 답변드려요. 새로운 것을 시도하면서 느끼는 좌절감은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일 수도 있어요. 충분히 잘하고 계시니 스스로를 너무 재촉하지 않으셔도 돼요. 기준을 조금씩 낮추며 나 자신에게 여유를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앞으로의 경험들이 Happierdana님에게 더 많은 자신감을 줄 거예요. Happierdana님께서는 높은 기준과 눈 때문에 새로운 시도에서 좌절감과 실망감을 자주 느끼시며, 그로 인한 부끄러움과 수치심을 피하고자 빠르게 배우려 하시네요. 주위의 평가와 스스로의 높은 기대치가 맞물려 어려움을 겪으시지만, 이제는 기준을 적절히 조절하고 긍정적으로 생각을 전환하고자 하시는 것 같아요. 자신에게 맞는 기준을 찾아 나가면서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추려는 노력이 참 인상적이에요.
원인 분석
Happierdana님께서는 높은 기준으로 인해 자기 자신에 대한 기대치가 자연스럽게 증가하면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강화되었을 가능성이 있어요. 이는 완벽주의적 경향으로 인해 작은 실수나 실패조차도 큰 좌절과 실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비판적 사고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으로 연결될 수 있어요. 상황을 긍정적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현실적으로 설정하고 작은 성취를 인정하는 연습이 필요할 수 있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심리어카
· 한 달 전
1.타인이 작성자분에게 빨리 배워야한다, 좀 빨리 배울수 없냐 하는 것은 하나의 주장에 불과합니다. 사람마다 각자의 페이스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페이스를 타인에게 맞추게 되면 많은 문제가 생깁니다. 일단 일을 제대로 배울 수 없습니다. 어떤 지식을 완전히 이해했냐 판단하는 것은 본인인데 그것을 타인이 판단하고 이끌어나가기 때문이지요. 매번 빠르게 배울 수는 없습니다. 2. 나에게 높은 기준을 요구하는 내면의 목소리 때문에 고생이 많으실 겁니다. 잠시 딴소리를 하자면, 세상에서 나를 가장 오래본 사람은 누구일까요? 바로 자기자신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종종 늦잠을 자고 지각하는 나, 책을 읽어야지 하고 첫장을 피지만 졸음이 쏟아오는 나, 옆집 부잣집 도련님에 비해 부족한 나... 이런 나의 모습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나는 한낮 인간이기에 '완벽'할 수 없고 모든 일을 잘 하는 슈퍼맨이 아니란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 작성자님, 본인에게 관대해지시고 나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