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신앙때문에 집에 있기도 싫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모태신앙때문에 집에 있기도 싫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오리덩덩이
·3달 전
저희 집은 남들은 사이비라고도 부르는 통일교회 집안이에요 저는 이 종교가 굳이 사이비정도라고 생각은 안합니다 다만 요즘 스트레스 받는 일들이 너무 많습니다 일단 저희 종교에 조건들을 몇가지 말씀드리면 순결을 지키라는 뜻으로 연애를 아예 하지말아야 합니다 또한 술담배는 절대 안됩니다 근데 저희 오빠가 그걸 어기고 여자친구도 사귀고 술담배도 한다는 것을 알고 부모님이 많이 힘들어하시면서 오빠를 때린적도 있습니다. 저는 그런 상황들을 직접 눈으로 봤기에 엄마아빠가 힘든걸 보고싶지 않아서 이 종교를 믿어드리기로 했습니다 근데 최근 저를 정말 사랑해주는 남자애가 있었고 저도 이 친구가 굉장히 좋습니다 그래서 딱 한번 어제 전화를 했는데 그걸 부모님께서 들으시고 저한테 오늘 남자랑 통화했는지 물어보셨습니다 저는 당연히 거짓말을 쳤고 그냥 넘어갔지만 그러면서 하시는 말씀들이 저랑 오빠랑 똑같게 보는 말투와 눈빛들로 기분이 되게 많이 상했었습니다 이전에도 오빠가 친구들 집에서 자면서 술을 했다는 이유로 저는 친구들네 집에서 ***도 못합니다. 저한테 너무 많은 기대를 하고계셔서 엄마아빠가 원라는 뜻대로 이 종교를 믿어야하나 싶다가도 저를 사랑해주는 남자애와 제 자유를 제가 너무 지키고 싶기도 합니다 또한 집이란 마음에 안정을 취하고 편하게 쉴 수있는 공간이여야 하는데 저는 그렇지 못한것같습니다 당장 집에서 나가고싶고 오늘은 특히나 부모님과 대화도 하고싶지 않아서 방에서 나오지 않았습니다 내일 당장 일요일이여서 교회도 가야하는데 너무너무 힘들고 죽고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신념자유가족통일교회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수덕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주체적으로 선택하기
#종교
#선택
#자유의지
#독립
#가족
#스트레스
#갈등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수덕입니다.
사연 요약
선택의 자유가 제한된 일상을 보내고 계신다면 답답함을 넘어서 상당히 힘드실 것 같습니다. 일요일에는 더욱 고통스러우신 것 같아 보여요. 집이 편안하지 않고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여러 고민과 갈등을 겪고 계시네요.
원인 분석
종교 활동과 관련하여 부모님과 의견차이가 있고, 부모님으로부터 이해받지 못한다고 느끼실 것 같아요. 마카님의 의견은 들어주지 않으며, 존중과 이해가 부족하고 일방적인 부모님의 요구에 스트레스가 많고 갈등이 있어 보입니다. 거짓말을 하게 되고 여러 활동에서 통제를 받는 것에 힘드실 것 같아요. 종교를 전달하는 부모님의 방식에 불편감을 많이 느끼시게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빠가 혼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에서도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요.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 theory)에서 청소년기에는 '나는 누구인가'의 질문을 탐색하는 시기이고, 자신을 이해하고 진로를 설정하고 안정적인 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성인기에는 타인(친구, 연인, 동료 등)과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이며, 친밀감 형성에 성공하면 사랑과 소속감을 느끼지만, 실패하면 고립과 외로움에 빠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성장하면서 선택과 책임을 알게 되고,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본인을 이해하고 정체성을 형성하며, 각 시기에 맞는 발달 과업을 이루고 독립과 의존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카님께서 이성에 관심을 두고, 선택의 자유를 바라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마음입니다. 이런 과정을 부모님께서 존중과 대화의 방식으로 지켜봐주신다면 좋을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보니 많이 속상하고 상처받게 되고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