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대한 부담감이 너무 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학업]
알림
black-line
공부에대한 부담감이 너무 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uplift
·한 달 전
지금 초등학교 6학년 입니다. 물론 다른사람들에게는 아직 어린 나이다, 충분히 놀수 있는나이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저는 아니거든요.. 저도 아직 초등학생이면 배울수 있는것도 할수 있는것도 많다고 생각하긴 하는데, 사실 예체능쪽엔 재능이 진짜 아예 없어서 무조건 공부쪽으로만 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예체능은 사실 원하지도 않구요.. 근데 저도 3~4학년에는 공부에대한 욕심도 별로 없었고 그냥 흘러가는대로 해왔어요. 근데 학원을 옮기고, 학원에서 등수와 성적으로 많이 나누어지다 보니까 저도 욕심이 생기고 해서 그때부터 공부에 열중 했던것 같아요. 그때는 학원 1등하는거, 시험 100점 맞는것이 너무너무 행복했고 재밌었어요 근데 지금은 사실 아닌것같아요. 물론 아직 너무 재밌어요. 1등하고..100점맞고 다 너무 재밌지만 제가 원하는게 이게 맞나? 싶어요. 저희 엄마께서는 원하는대로 해라 항상 말씀하시지만 말로만 그렇고 기대하시는것도 크시겠죠.. 저희 아빠는 그냥 열심히 해라 하시면서 부담을 주십니다. 엄마아빠는 항상 제가 공부가 재밌고 흥미있는줄만 알아요.. 사실 이번년도 초중반 번아웃이 크게 왔었어요 극복한줄 알았지만 요즘다시 시작된것같기도 해요 모든게 두렵고 무섭고 포기하고싶어요. 하지만 저도 제 욕심을 알기에 그럴수 없어요.. 엄마랑 사이가 많이 좋은편이라 항상 이런 고민을 울면서 털어놓을때도 많은데, 요즘 이사준비때문에 힘들어하시는걸 너무나도 잘 알기에 요즘엔 그럴수 없어요. 근데 진짜 너무너무 위로받고 싶고 너무 조언받고 싶어요. 어떻게 하면 이 시기에서 극복해 나갈수 있을까요? 또..자존감은 어떻게 올릴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무엇이 중요한지를 생각하며 한 걸음씩 나아가다 보면 자존감도 스스로 높일 수 있을 거예요.
#자아/성격
#학업/고시
#부모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사연 요약
공부에서 얻는 성취감과 기쁨은 크지만 현재 번아웃과 혼란스러움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부모님의 기대와 자신의 욕심 사이에서 고민이 많으신데, 엄마와의 좋은 관계가 큰 위로가 되었지만 이사준비로 인해 부담감을 느끼고 계시네요. 자신을 조금 더 이해하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으시면서 힘든 시기를 조금씩 극복해 나가시면 좋겠어요.
원인 분석
학업에 대한 욕심과 성취감은 긍정적인 자극이었지만, 현재는 그 기대감이 부담으로 변해 그 무게를 감당하기 힘들어하시는 것 같아요. 부모님의 기대와 본인 욕심 사이에서 균형을 잡기가 어려워 보이며, 이로 인해 자신을 충분히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했던 것 같아요. 이사 준비로 인해 부모님께 깊이 상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본인만의 작은 휴식과 자신을 격려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해 보여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eepsea10
· 한 달 전
공부하는것이 힘드시겠어요, 초등학생때의 기초가 중요하죠, 그렇다고해서 자신의 행복까지 바다에 잠겨두고까지 공부를 추구할 필요는 없어요. 점점 클 수록 놀 사간은 줄어들테죠. 그래도 자신이 하고싶은게 진심으로 공부하면, 재밌을 때, 내가 “공부”라는 행위가 정말 재밌고 신기할 때, 한 번씩 하는게 좋아요. 공부도 자신이 즐겨야 잘되는거랍니다. 그럼 앞으로의 초등학교 생활도 열심히 하세요! 중학교땐 좀 더 성숙해진 어른으로 만납시다. 오늘도 수고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