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끊고싶은데 못끊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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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을 끊고싶은데 못끊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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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전
안녕하세요. 대학생 21살 입니다. 최근 4개월동안 술을 너무 많이 마시는데, 최근 한달동안은 매일 소주 1병은 기본으로 마셔요. 안마시려 해도 술을 안마시면 우울하기도 하고 잠을 못자겠어서 혼술을 꼭 하고 자고, 제 의지로 술을 못끊고 있어요. 예전에는 주변 친구들이나 지인들과 마실때 분위기가 좋아서 술을 많이 마셨다면, 지금은 혼술도 많이 하고 술 자체가 좋아서 마시는 느낌이에요..! 그리고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과제가 있을때, 과제를 해서 내야할때도 술을 계속 마시게 되서 결국 과제 제출을 못할때도 있었어요. 해야할 일이 있어도 술을 마시게 되서 거의 매일 후회하면서도 계속 매일 술을 마시게 돼요. 알코올 의존증 같은데 이정도면 혼자 이겨낼수 있을까요..? 병원에 무조건 가서 약을 처방받아야하는 정도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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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송현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술로 이겨내는 대신, 술을 이겨내세요
#음주
#중독
#불면
#우울
#행동활성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송현구 상담사입니다. 마카님께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술을 의지대로 끊기 어려운 문제를 말씀해주셨습니다. 처음엔 함께 하는 분위기가 좋아서 마시던 술이 점차 술 자체가 좋아서 마시고, 혼자서 마시는 경우가 많다구요. 음주로 인해 해야 할 과제를 못할 정도라고 하니, 이게 마카님의 일상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가봐요. 그런데도 자꾸 술을 마시게 되고, 후회를 반복하는 내 자신을 보며 마음도 감정도 너무 복잡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우리가 무언가에 중독되는 이유는, 그 물질이 나에게 괴로운 걸 피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마카님은 술을 마시지 않으면 우울하고, 잠에도 들기 어렵다는 점을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음주로 인해 생활상의 어려움이 발생하더라도, 쉽게 끊지 못하는 것 처럼 보입니다. 따라서 알코올 의존에 대처하기 위한 좋은 방법은, 술을 마시지 않고도 나에게 괴로운 것을 스스로 견딜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술을 마시지 않을 때 찾아오는 우울감에 대처하기 위해 산책을 하고 활동을 늘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산책하는 동안은 나의 우울감이 줄어들 수 있고, 내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가벼운 활동이기도 하죠. 매번 산책시간이나 거리를 정하고, 조금씩 그 강도를 높여나가며 나의 무기력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에게 내가 세운 목표를 공유하거나, 목표를 달성한 나에게 소소한 보상을 주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점차 산책 말고도 사람들을 만나는 일이나 학업에서도 목표를 작게 세우고, 조금씩 목표의 크기를 늘려나가다보면 어느새 술이 없어도 우울감에 견딜 수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거에요. 술 없이 편안하게 잠에 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알코올은 몸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술을 마시고 이완된 채 잠에 드는 일이 반복되면, 평소의 몸상태로는 잠에 들기 어려워 술을 찾게 되는 악순환이 생길 수 있지요. 술 없이 자연스럽게 몸이 피로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저녁에 가벼운 운동을 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잠자리에 누웠을 때 심호흡을 하며 숨을 들이쉬고 길게 내쉬는 과정이 몸을 이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잠이 오지 않을 때 억지로 잠에 드려 노력하지 말고 자리에서 일어나 가벼운 활동을 하는 게 더 좋습니다.
음주로 인한 문제가 너무 심각하게 느껴지는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운영하는 알코올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니면 심리상담을 통해 우울감에 스스로 대처할 마음의 힘을 키우고, 일상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키워나가는 것도 마카님의 어려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알코올 문제에 중요한 점은 절주(節酒)가 아닌 금주(禁酒)입니다. 조금씩 줄여나가기 보단 아예 음주를 중단하고, 나 스스로 술 없이 어려움에 버티고 견디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