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때문에 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구때문에 너무 힘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1일 전
저에게 10년이상 지내온 친구가 있는데 옛날부터 성격이 그닥 잘 맞진 않았지만 서로 힘들때 도와주고 이야기 들어주고 그냥 나랑은 많이 다른가보다 하고 지내왔는데 이젠 이게 좀 한계가 온거 같아요.. 원래도 이 친구를 보몀 옛날부터 너무 불편하고 에너지 낭비가 너무 심했지만 이젠 이러한 부분에 한계를 느껴요.. 예를들면 융통성이 너무 없기도 하고 자기 가치관이나 신념이 너무 강한데 문제는 본인이 그게 강하다는 사실을 인지 못하고 그걸 좀 말하기에는 나에게 노발대발 할게 보이고 더 나아가 100프로 싸움으로 이어진다는게 느껴져서 ”그래그래 니 말이 다 맞아요~“ 이 늬앙스로 가다보니 내 속마음 있는 그대로 말하는것도 힘들고 얘랑 부딪히는게 싫어서 사소한 것에 거짓말하게 되거나 솔직해지지 못할때가 대다수에요ㅠ 제가 원래 남하고 잘 안 부딪히는 편이기도 만에하나 부딪혀도 그걸 잘 극복하고 유연하게 해소하는 편인데 유독 얘하고는 너무 잘 부딪히고 얘랑 엮여있는 사람들과 친해질때 더 잘 부딪히게 돼요.. 또 이 친구 자체가 다른 사람들하고 잘 부딪히는데 그걸 본인이 너무 모르는거 같아요.. 본인이 정당한거라면서.. 그리고 무엇보다 진짜 화나는게 융통성이 너무 없다보니 일을 하는 부분에 있어서 제가 겪어보고 경험한 몇 안 되는 부정적인 경험들과 정보들, 좋지 못한 것들을 이야기 하면 내가 너무 부정적인거 같다고 뭐라할땐 언제고 나중가서 내가 말한게 맞았다고 하는 경우도 다반사였을 뿐더러 이러다 보니 더 있는 그대로 말하기도 힘들고 뭔 말을 못하겠다보니 친구인데도 불구하고 어쩔땐 남보다 더 불편해요 ㅠㅠ 근데 이제 이런 반응을 하는것 자체도 너무지치고 제가 그렇게 거짓말 잘 하는 편도 아니고 내심 솔직한 편인데ㅠ 얘앞에서는 감추는 사람이 되어버려요 ㅠ 이젠 얘랑은 아니다 싶어 제가 연락을 안 하거나 피하면 나를 찾고 뭔가 반응이 덤덤해지면 귀신같이 알아봐서 닥달하고 손절도 몇 번 해봤는데 어떠한 이유로 다시 친해질수 밖에 없는 형상이 그려져요.. (먼저다가온다거나, 어떻게든 연락을 한다던가 엄마 장례식에 와서 다시 친해졌더던가ㅠ ) 얘앞에서는 솔직해져봤자 너무나 기빨리고 찜찜하고 앞뒤 논리가 안 맞을거 같아서 사실을 전하기도 힘들고 좀 고민이 많이 되기도 해요 ㅠㅠ
친구관계인간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이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1일 전
친구와의 손절을 고민하고 계신 마카님께
#친구
#대인관계
#손절
#성격차이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김이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10년 넘게 지낸 친구분과의 관계에서 상대방의 강한 가치관과 부족한 융통성 때문에 솔직하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기 어렵고 불편함을 느끼시는 상황이예요. 친구분과 부딪히는 일도 많고 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이로 인해, 마카님께서는 연락을 피하거나 관계의 단절을 시도해 보셨지만, 어떠한 이유로 다시 친해지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어 고민이 많이 되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오랜 친구분과의 본질적인 성향, 가치관 등의 차이로 인해 의사소통, 의견 교환, 그리고 마음을 나누는 일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으셨던 것으로 보이네요. 친구분의 강한 의사표현을 잘 이해하고 있고, 갈등을 줄이고자 배려한 마카님의 마음이 더해져 도리어 마카님의 솔직한 생각과 마음은 나누기가 어려웠고 이로 인해 말할 수 없는 불편감을 경험하셨던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친구분과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해 오신 관계인 만큼 정말 고민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 그런데 이제 마카님의 마음에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 온 것처럼 느끼시는 것 같네요. 마카님의 감정과 생각을 조용히 그리고 분명하게 표현해 보는 것이 필요해 보여요. 또한, 생각하고 계신 것처럼 현재 관계에서 소모적인 감정이 지속된다면 마카님의 정신 건강과 행복을 우선시하고 일정 정도 시간과 거리를 두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쉽지 않은 결정일 것이라 생각돼요. 그럼에도 이렇게 글을 올려 주신 데에는 마카님께서 느끼신 마음의 불편감이 오랫동안 자리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마카님께서 느끼시는 마음에 귀 기울이고 따라가 보는 시간을 가지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래도 괜찮답니다. 항상 마카님의 건강과 행복을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크로데이란
· 11일 전
손절을 하다가도 다시 연락이 되시는 거 보면 한바탕 싸우거나 그런게 아니라 작성자분이 그냥 조용히 연락을 끊었다가 받아주는 거 같네요 사실 그러면 상대는 자기가 손절 당했는지도 몰라요 작정하고 끊고 차단하던가 현실에서 다가와도 나 너랑 더이상 같이 못 있겠다 하던가 하셔야죠 상대가 내가 경고를 받았다 손절 당했다를 알아야 효과가 있을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