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이두렵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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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이두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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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전
항상 아침에 눈뜨자마자 심장이 두근거리기 시작하면서 말로표현할수없는 불안감에 공황이 시작되요 지금은 진짜 전에 비해 많이 나아진거같아도 계속 이러니 저로썬 진전없는 삶같이 느껴져요 일단 처음 제가 인지했던 공황발작 시작이 이전직장에서 출근하기 전이었어서 그거때문인지 출근하기 전이 항상 힘들어요 그땐 너무 심해서 문고리를 잡고 못나갈정도로 심해서 퇴사까지 했거든요.. 이젠 모든일을 하기전에 ’또 그렇게 되면 어떡하지‘ 이 생각에 사로잡혀서 하지않아도 될 걱정을 해요 사서고생이다..라는 말이 이런건지 참.. 아직까지 극복을 못하고있네요 진짜 너무너무 답답해요 제 자신이ㅠ
불안공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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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지금과 그 때와 다르다는 생각으로...
#불안
#공황
#극복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공황증세가 고통을 겪고 있는 마카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심장이 두근거리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불안감에 공황이 시작되고 있네요. 이전 직장에서 출근하기 전에 가장 심했던 공황발작으로 인해 출근 전의 시간이 항상 힘들었던 안 좋은 경험이 있네요. 그래서 이제는 모든 일을 시작하기 전 '또 그렇게 되면 어떡하지'하는 생각에 사로잡혀 불필요한 걱정을 하고 있네요.ㅠㅠ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이전 직장에서 경험하셨던 공황 발작의 추억이 나쁜 기억으로 남아, 아침마다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불안감은 "또 그렇게 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을 통해 현재도 지속되고, 그로 인해 사전에 걱정을 하게 되는 악순환을 경험하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의 불안은 과거의 사건이 현재의 생활 방식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그것이 마치 진전 없는 삶처럼 느껴지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은 그때와 다르다는 생각을 갖는 것입니다. 공황은 실제 일어나지 않는 상황임에도, 마치 그것이 일어날 것 같아서 일어나는 증세입니다. 그러므로 100% 지금 상황이 안전하다는 생각과 믿음만 가진다면 공황증세은 금세 사라집니다. 현실적으로 마카님께서 서 있는 상황은 과거에 일어났던 그 순간과 분명히 다릅니다. 이것을 자신에게 분명히, 확신을 가지고 말해주고 또 인식시켜 준다면 공황은 이겨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실제적으로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간단한 명상이나 호흡 운동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그렇게 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이 들 때, 긍정적인 말로 자기 자신에게 대화를 시도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