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아픈데 저는 아무것도 하고싶지 않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엄마가 아픈데 저는 아무것도 하고싶지 않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빵먹어요
·13일 전
저는 어릴때부터 어머니와 자주 불화가 있었고 7살에서 초등학교 저학년때 정신적 독립이 이루어진거 같습니다. 어머니에게 저의 의견과 감정이 많이 무시 당했으며 강압적(내 집이니까 나가,,등) 환경에서 자랐으며 어릴때부터 엄마는 돈주니까 연기하면서 잘지내는 척해야겠다. 생각하면서 살았습니다. (성취나 학업에서는 자유롭게 선택하고 선택을 존중하고 지지해주셨음)그렇게 성인이 되고 해외에 잠깐 다녀온 사이 어머니는 우울증에 걸리셨습니다. 가족 중 여자는 저 하나이기 때문에 엄마를 돌봐야 한다는 책임감?을 받으면 어머니를 위해 약 1년 동안 시간과 에너지를 썼습니다. 하지만 어머니는 한번에 다툼으로 약을 드시고 자살시도를 했습니다. 저는 더 이상 어머니에게 에너지를 쓰고싶지고 같이 살고싶다는 생각도 들지 않습니다. 하지먼 아버지와 이모등 저에게 관심있게 더 보살피라는 말에 저도 포발했고 이들과에 관계 또한 혐오를 느끼는거 같습니다. 관심있게 돌보라는 말하는 주변때문에 엄마가 더 싫어지는거 같습니다. 엄마는 저를 너무 좋아하시고 저또한 상처에 대해 몇번이나 이야기 했고 처음에는 어머니가 부정했지만 나중에는 사과도 하시고 이해할려고 놀력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엄마에 대한 증오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엄마를 돌보고 싶지도 않습니다. 나중에 취업해서 딱 돈만 주면서 지내고 싶습니다. 이런경우 가족상담이 도움이 될까요? 안보고 사는 것이 더 좋을까요..잘 모르겠습니다
가족상담부모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효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3일 전
가족과 건강한 거리감 만들기
#가족
#엄마
#부정
#부모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상담사 김효정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어린 시절부터 이어진 어려움을 들으니 마음이 많이 아프시겠어요. 가족 간의 복잡한 감정은 마카님을 많이 지치게 하고 힘들게 했겠어요. 마카님은 어린 시절 어머니와의 불화와 강압적인 환경에서 자라났으며, 이로 인해 어머니에게 의존하기 보다는 정신적으로 독립을 일찍 하셨네요. 성인이 된 후 어머니의 우울증으로 인해 대부분의 시간과 에너지를 어머니를 돌보는 데 사용하셨지만, 어머니와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개선되지 않고 있는듯 보입니다. 마카님은 현재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경계를 세우려 하시는 중입니다. 마카님은 가족과의 관계에서 혐오감을 느끼며, 어떤 방법이 자신에게 더 도움이 될지 고민하고 계셔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어린 시절부터 어머니와의 불화와 강압적인 환경에서 자라오면서 내면에 상처를 가지고 계시는 것 같아요. 어머니를 돌보는 과정에서 책임감과 부담감이 커져, 마카님 스스로도 지치고 어려움을 겪은 것 같아요. 현재 어머니는 마카님께 의존하고 있으며, 주변의 기대와 압박이 마음에 무게를 더하면서, 마카님은 현재 자신의 감정과 어머니, 그리고 가족 관계에 혼란을 느끼시는 듯 해요.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현재 건강한 거리두기와 독립을 원하는 마음을 가지시지만 한편으로는 불편한 마음이 들 수도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마음속에 쌓인 상처와 감정은 매우 복잡하고 깊은 것이에요. 가족 간의 소통과 이해를 위해서는 서로의 마음을 열고 진솔하게 이야기하는 시간이 필요해요. 본인과 어머니 모두에게 편안한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서로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과정이 중요해요.
현재 처하신 상황에서 어머니와의 관계에 부담을 느끼시고 분노를 느끼신다는 점이 마카님이 가지신 힘입니다. 분노는 자신의 경계를 침범 당한다고 느낄 때, 자신의 영역을 지키기 위해 일어나는 긍정적인 감정입니다. 심리 상담을 통해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어려움들을 이야기 나누고 건강한 방향으로 상호작용 하는 법을 알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카님의 상황을 이해받고 지지와 격려를 통해 가족들 사이에서 마카님의 경계를 지키고 원하시는 방향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쿠션베게
· 13일 전
일종의 트라우마인거같아요 가족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