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인 친구 때문에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기적인 친구 때문에 힘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2일 전
본인의 감정이 존중받고 이해받는 것에만 몰두하는 친구가 있어요. 여러 번의 다툼이 있었는데, 우선 기억에 남는 첫 다툼은 그 친구가 서운해하겠다 이해되는 상황이었어요. 마찬가지로 저도 이해받고 싶은 상황들이 있었지만 친구가 너무너무 서운하다고 표현을 하니 저는 제 감정은 묻어두고 친구를 더 많이 봐줬었어요. 근데 최근엔 제가 정말 친구한테 서운해서 말을 한 적이 있었는데요, 친구는 제 말을 하나도 안 들어주더라고요. 본인이 사과받을 때는 "다른 얘기 다 필요없고 온전히 사과만 해라. 내 기분 풀어진 후에 다른 대화가 되는거다" 말하며 사과의 기본 자세를 제게 가르치던 친구였는데요. 제가 친구에게 서운한 부분을 말할 때는 하나도 귀담아 듣지 않고 오히려 또 본인의 서운한 부분이 크다며 저에게 사과를 하라고 하네요. 그 친구는 본인을 그렇게 존중해라 이해해라 말하면서 저는 그 친구에게 동등하게 존중과 이해를 받지 못한다고 강하게 느껴요. 제가 직접 그 친구에게 동등한 존중과 이해를 부탁했을 때도 그 의견은 번번히 무시되고 오히려 싸움이 됩니다. 정말 할만큼 다했다고 생각이 돼서 이제 그만하려고 합니다. 날 이렇게도 존중하지 않는 사람을 옆에 두고 난 그렇게 노력을 해왔구나 허무하고 허탈합니다. 그 친구를 생각할 때마다 억울하고 화가 납니다. 이런 감정이 제 안에서 혼자 불어나며 저 스스로만을 힘들게 할거라는걸 알아요. 이런 감정을 어떻게 정리해야할까요? 지금은 그냥 제가 느꼈던 감정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얘기하면서 공감받고 싶은 생각이 가장 큽니다. 그런데 남 뒷담화는 결국 저에게 화가 되는걸 알고 건강하지 못한 방법이라고 생각이 되어 주저하게 돼요. 어떡해야 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7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효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2일 전
존중받지 못하는 친구와의 관계를 정리하시려는,
#대인관계
#이해받음
#감정표현
#이해받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전문상담사 김효정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마음이 무척 아프시고 힘드셨겠어요. 친구와의 관계에서 겪은 이러한 상황들이 마카님에게 많은 상처를 주었겠네요. 마카님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마음을 조금이나마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마카님은 오랜 기간 동안 친구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감정이 존중받지 못함을 느끼며 어려움을 겪으셨네요. 친구는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만 몰두하며 마카님의 감정은 무시하고, 마카님은 이에 서운함을 표현했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친구의 감정을 우선시해왔어요. 이제 마카님은 자신의 감정을 정리하고 싶어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나눠 공감받으며 그 감정을 치유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계세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사연을 들어보니, 마카님과 그 친구 사이의 불균형적인 감정 교환은, 친구가 본인의 감정을 우선시하면서 마카님의 감정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여기는 태도로 인해 발생한 것 같아요. 마카님은 친구의 서운함에 귀를 기울이고 이해해주려 노력했지만, 자신의 감정이 동등하게 존중받지 못하면서 무시당하는 경험이 반복되었어요. 이로 인해 감정적인 피로감과 상호 존중의 부재가 관계를 더욱 힘들게 만든 것으로 보여져요.
💡 대처 방향 제시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공감받는 것이 중요하기에, 당신이 느꼈던 감정들을 신뢰하는 사람들과 나누는 것은 정서적 위안을 받는 좋은 방법이에요. 그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이를 통해 내면의 평화와 해소를 경험할 수 있어요. 또한, 시간이 흐르며 다른 관계에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함으로써 이전 관계로부터 받았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어요.
친구에게 원하는 것을 요청하는 마카님은 이미 힘을 가지고 있으며, 불균형한 관계를 지속하지 않으려고 하시는 것도 이미 마카님의 경계를 지키시는 시도 같습니다. 마카님이 여러 번 부탁했음에도 부탁을 들어주지 않는 친구에게 화나고 억울하고 섭섭한 마음을 상담을 통해 발견하고 공감받는 경험을 통해서 마카님 한테 가장 중요했던 욕구를 발견할 수 있을거예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12일 전
@닉네임입력중입니다 관계를 내리고 저에게 집중한다.. 현재는 자꾸 외면받은 욕구를 충족받고 싶은 마음이 가라앉지 않는게 사실이긴 해요. 하지만 말씀 주신대로 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는 어렴풋이 알고있어요. 꼭 답변자님이 말씀주신 대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려구요! 들어주시고 조언 주셔서 감사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12일 전
그 친구분이 너무 하셨네요! 많이 억울하고 답답하셨겠어요.. 그동안 수고 많으셨고 잘하셨어요. 그 친구분과 아직 정리가 다 안 되신 상태라면 말로는 그 친구분이 안 들으실 것 같으니 문자 등 텍스트로 하고 싶은 말을 전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 친구분이 안 보셔서든 이미 관계가 끝나서든 실제로 전할 수 없더라도 그 감정들과 드는 생각들을 일기장 같은 데라도 정리해보시면 좋으실 것 같아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하루 보내고 계시길 바라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12일 전
@불타는나방 답변 감사해요. 한가지 의견을 물어봐도 될까요? 그 친구는 평소엔 인간적인 고민을 하고 성장하려는 친구같았어요. 배려, 존중, 도덕 등 선하다 싶은 키워드를 매우 중요시하고 어기는 사람들을 매우 싫어했어요. 하지만 실제로 보면 저에게 존중을 바라지만 존중을 하지 못하는 이 친구는 왜 그럴까요. 평소 고민했던 가치관과 현실 모습의 그 괴리는 어떻게 이해해야할까요? 그 친구와 서운한 부분에 대해서 말을 할 때, 그 친구는 어떤 부분이 서운했을까 잘 듣기보다는 일단 거부하고 방어해요. 오히려 꼬투리를 잡아 제 말의 논점을 흐리거나 본인이 서운하다는 주제로 돌리려고 하죠. 저를 서운하게 했다는 본인의 모습을, 잘못을 인정하지 못하는 사람처럼요. 인정을 거부하는 것처럼요. 또 말할 때는 마음을 전달하려 하기 보다는 감정을 과도하게 전달해서 제가 할 말을 더 못하게 하고 죄책감, 더 나아가서는 저 자신에 대한 기준을 건들이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 친구는 어떤 사람인걸까요? 어떤 마음으로 저를 대했던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11일 전
흠 한 명의 사람을 몇 가지 말로 정의 내리기는 어렵고, 그 친구분의 마음은 그 친구분만이 아시겠지만 그래도 조심스레 짐작해볼게요. 사람은 때로는 자기 단점을 싫어하기도 하더라고요. 무의식적으로 그럴 수도 있지만 의식적일 수도 있어요. 자기가 싫어하는 자신의 단점은 더 외면하려고 할 수 있어요. 대개 자신의 단점은 싫어하기 마련인데 그것과 관련해서는 일체 언급을 안 하는 식으로 외면하냐, 대놓고 그걸 싫어하면서 자기는 그 단점대로 행동하는 식으로 외면하냐의 차이인 것 같아요. 자기가 싫어하는 자신의 단점을 인정한다는 게 쉽지 않다보니 생기는 현상인 것 같은데 사람은 감정도 생각도 행동도 모순적일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아무튼 정리하자면, 그 친구분은 자신의 단점을 인지하고 있는데 그 단점을 싫어하고, 그런 단점을 가졌다는 사실도 부정하고 싶어하는 분인 것 같아요. 친구인 작성자님께서 그 사실을 재차 인지하게 하는 걸 막고 싶으셨던 것 같고요. 음 쓰다보니 이게 맞나 싶어서 이해가 되실까 싶네요.. 사실 저도 의식의 흐름이랍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11일 전
@불타는나방 답변 감사해요. 사실 질문 어렵고 난해하셨을텐데 같이 고민해주셔서 감사해요. 좀 더 객관적인 이해를 가져보고 싶었고, 덕분에 도움이 된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10일 전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이고, 저도 감사해요! 그럼 평안한 밤 되시길 바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래드카펫
· 9일 전
저도 그런 친구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