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날때 옳바른 대처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화가날때 옳바른 대처법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3일 전
화가날때 옳바른 대처법 알려주세요 저는 평소에 화가 거의 없는 사람입니다 친구들이 약속 시간에 늦어도 그러려니 하고 넘겨요 그런데 친구들과 트러블이 있을때 특히 저에게 마음의 상처를 준 친구가 있다면 무조건 갚아야 된다 라는 생각이 들어요 ‘왜 나만 상처 받아야돼?’ 이 생각이 들면서 안 해도 되는 말과 행동을 해서 일을 더 키우는것 같아요 (그렇다고 욕/설을 하거나 절대 폭력을 쓰진 않아요) 불같이 화를 내고 차분해졌을땐 이미 늦었고 뒤늦게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해도 친구는 떠난 뒤고 잘못은 상대가 먼저했어도 결국 죄인이 되는건 저에요 머리로는 ‘안돼, 참아, 나서지마’ 가 맴돌고 저도 잘 알지만 그게 마음처럼 제어가 잘 안되는것 같아요 이렇게 싸워서 소중한 친구를 많이 잃어봤음에도 ‘다음엔 꼭 그러지 말아야지’를 깨달았어도 제 자신이 정신을 못 차렸네요 훗 날 더 많은 친구들을 잃을까봐 걱정되요 화가날때 옳바른 대처법 알려주세요
상담치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3일 전
분노조절을 위한 방법들
#대인관계
#자아/성격
#분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 사연 요약
마카님, 평소에는 차분하신데 친구와의 트러블로 상처를 받을 때 화를 내서 더 큰 문제로 이어지는 것에 대해 걱정이 많으신 것 같아요. 화가 날 때 제어가 쉽지 않고, 나중에 후회하는 상황이 반복되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손해를 보고 계신다고 느끼시는군요. 상처받은 만큼 상대에게 갚아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소중한 친구를 잃고 마음의 평화도 잃어가는 상황에 대해 많이 걱정하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반응은 상처받은 감정이 곧바로 보복의 형태로 나타나서, 관계에서의 갈등을 증폭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어요. 마카님은 타인에게 상처를 받았을 때, 그 상처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으로 마음의 균형을 찾으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러한 패턴은 자기 자신은 물론이고 소중한 관계들에게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 결과로 마카님 스스로가 뒤늦은 후회를 하게 만드는 주된 요인이 되고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화가 날 때는 잠시 현장을 벗어나 깊은 숨을 쉬며 스스로를 진정시킬 필요가 있어요.일단 자리를 뜨시고 만약에 연락해서 뭐라고 할 것 같다고 한다면 핸드폰도 멀리두세요. 그리고 복식호흡을 세 번정도해서 각성된 몸의 상태를 안정화시켜주시면 좋겠습니다. 그 다음 몸을 움직이시며(산책을 하셔도 좋습니다.) 대근육활동을 통해서 잠시 주의전환을 해보세요. 조금 더 가라앉았다고 한다면, 자신의 감정을 글이나 일기로 쓰면서 구체적인 느낌과 그 원인을 탐색해 보는 것도 좋아요. 그 후, 마음이 진정되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되돌아보며, 이해와 소통을 위한 대화를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대화 전에 친구분께는 자신이 화가 나면 마음에 없는 말이나 모진 말을 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요. 친구를 잃고 싶지않으니, 혹시나 내가 또 분노감이 조절이 안 될 경우, 자리를 뜨거나, 답장이 없을 수도 있다고 말씀해주세요. 그 이후, 정리한 마음을 말해보면 어떨까요?
분노는 에너지입니다. 마카님께서 이미 조절을 하려고 하시기에 변화는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훈련이 남아있을 뿐이에요. 혼자서 어려울 경우, 상담을 통해서 해결해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