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처음 시도하거나 도전할 때 겁이 너무너무너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hyeoniee
·13일 전
뭔가 처음 시도하거나 도전할 때 겁이 너무너무너무너무 많아요.. 무서운게 왜 이리 많은 건지.. 다 잘하고 싶고 혼나기 싫고 그래서 그런걸까요? 무섭다 못한다 이건 이래서 어렵고 저건 저래서 힘들다 안할거다 불평불만 등등 이런 말들 안하고 그냥 딱 마음 먹고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제 엄마아빠 눈엔 그냥 쫌만 힘들어도 찡찡대고 어리광부리는 철부지 딸로 볼 것 같아요.. 23이나 나이 먹었으면 그리고 맏딸이면 뭐든지 좀 진득히 할 줄 알고 제대로 똑바로 정신차리고 살아야 할텐데 저는 왜 아직도 어린 애 같구 바보 같구 그럴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3일 전
있는 그대로의 나를 그럴 수 있다, 괜찮다 여겨주세요
#도전
#두려움
#자존감
#성숙함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처음 하는 일이나 도전할 때 무섭고 두려운 점이 많은 것이 고민인 것 같습니다. 이런 저런 핑계를 대고 힘들 때도 주변에 어리광을 부리는 자신의 모습이 어린 아이 같고 바보 같다고 느껴지는 상황이군요. 자신도 왜 그런지 확신이 없어 답답한 마음이 클 듯 합니다.
🔎 원인 분석
경험해보지 않고 해보지 않은 일에 대해서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두려움, 걱정되는 마음이 느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모든 일이 예측 가능하고 확실한 결과가 있다면 자신감있게 해낼 수 있지만 실패나 주변 기대에 부흥하지 못한 나 자신에 대한 실망, 압박감 등이 두렵고 걱정되는 마음을 더 커지게 했을 수 있습니다. 마카님 스스로도 글에서 표현했지만 그만큼 잘해내고 싶고 주변의 반응이 걱정되었기 때문에 부담과 압박이 크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새로운 도전 앞에서 느끼는 두려움은 성장의 과정에서 매우 정상적인 반응이고, 그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높은 기대와 완벽주의적 경향이 마카님을 더욱 압박하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마카님 자신을 바보 같다고 여기시기 보다는, 이러한 두려움을 경험하면서도 계속해서 도전하는 과정 속에서, 점차 자신감을 키우고 성숙해지는 과정임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충분히 두려움을 느끼고 피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고 그럴 수 있다고 격려해주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에 대한 이해와 여유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작은 목표부터 차근차근 달성해보는 연습을 해보며 실수할 수 있고 예상했던 것보다 좋지 않은 결과가 올 수 있다는 것, 그럼에도 애쓰고 노력한 자신을 칭찬하고 격려하는 등 마음의 여유를 가져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맏딸이라고 모두다 잘 해내지 않아도 됩니다. 23살이어도 때론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싶고 의존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의존할 수 있어야 건강하게 독립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현재의 자신을 너무 자책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