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장애 증상들이 내가 겪고 있는 증상들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3일 전
경계선 지능장애 증상들이 내가 겪고 있는 증상들이랑 딱 들어맞지만 IQ 테스트를 하면 항상 평균보다 살짝 높게 나왔다 그럼 난 경계선 지능 장애는 아닌건가 어릴 때 나는 말더듬으로 인해 선생님이 국어책에 있는 소설을 읽게 시키는 게 가장 무서웠다 한문장에 적어도 한번씩은 버벅거렸으니까 고등학생 때 책을 소리내어 읽는 연습을 통해 말더듬거리는 것이 어느정도 고쳐지긴 했지만 성인이 된 지금도 여전히 말더듬이 있는 건 여전하다 내 생각을 그대로 전달하지 못한 적도 자주 있다 지금처럼 내 생각을 글로 쓰는 경우에는 글을 다 쓴 후 다시 읽어보고 이상한 부분이 있다면 다시 고치면 그만이고 뭐가 먼저 생각나든 매끄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순서를 바꿔 쓸 수도 있지만 말로 뱉는 경우에는 다르니까.. 항상 고민이 됐다 내가 겪은 일에 대해 설명을 하면 상대방이 이해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눈치 없다는 말도 많이 들었다 솔직히 상대방의 눈치를 많이 보긴하지만 보면 뭐하나.. 눈치를 채지는 못해서 눈치 안보는 것과 다름이 없다 경계선 지능장애일까...근데 인터넷에 경계선 지능장애 테스트 검색하면 IQ테스트만 나오는데.. 늘 평균이상으로 나왔던터라 저것만 보자면 경계선 지능장애가 아닐텐데 증상들은 내가 겪고 있는 증상과 딱 들어맞는게 이상하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3일 전
과연 경계선지능이실까요?
#지능장애
#말더듬
#의사소통
소개글
마카님의 마음속 고민과 어려움을 털어놓아 주셔서 고맙습니다. 마카님의 경험과 감정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이에요. 마카님의 용기 있는 모습과 지금까지 해온 노력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자신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 경계선 지능장애의 증상과 일치하는지 궁금해하시면서도, IQ 테스트 결과가 평균 이상으로 나와 혼란스러워 하시는 거예요. 어릴 때부터 말더듬이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으셨고, 성인이 되어서도 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아 소통에 자주 어려움을 겪으신다고 말씀하셨어요. 또한, 상대방의 반응을 이해하거나 눈치를 보는 데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는 IQ 테스트 결과에만 초점을 맞추어 혼란스러워 하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고민은 말더듬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그리고 조사하신 경계선 지능장애에 대한 지식 사이에서 혼동을 겪고 계신 것으로 보여요. IQ 테스트 결과 평균 이상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에 있어 자신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경계선 지능장애의 증상과 연관지어 생각하게 되셨을 수 있어요. 의사소통 어려움과 지능 수준은 서로 다른 요소이며, 마카님이 겪고 계신 어려움은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과 관련된 부분일 수 있어요. 또는 사회성의 부분일 수도 있어요. 어떠한 이유로 사회적인 기술을 익히기 어려웠을 경우, 타인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경험이 축적될 수 있지요. 그렇게 되면 타인 앞에 섰을 때, 긴장할 수도 있고요. 긴장하다보니 말을 더듬고 자연스레 행동할 것도 얼어버리거나 혹은 상대의 페이스를 놓쳐서 맥락에서 벗어난 말을 해버리니 타인이 느끼기에 눈치가 없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원인은 다양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지능수준과는 별개로 대인관계나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은 다양한 이유에서 비롯될 수 있어요. 자신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신다면, 일기 쓰기나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처럼 다양한 자기 표현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어요. 자기 표현을 많이 하고 안전한 관계에서 지속적으로 사람과 교류하다보면 어느 새 보다 편해진 나 자신을 볼 수 있을거에요. 집단심리상담을 찾아가서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경험해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말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모든 것을 말로 전달하려 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생각이나 느낌을 마음으로 느끼며 자신의 방식대로 표현하면 좋을 수 있어요. 좀 서툴게 말해도 마음이 통하시는 분을 만났으면 하는 바람으로 글을 적어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방송용마이크브리츠
· 13일 전
아 연애인중에 비슷한 사람있음 김종민 이라고 똑똑한 사람인데 언어표현이 난해하고 말도 더듬으심 그냥 지능장애랑 비슷하게 겹칠뿐 지능장애가 아니실수도? 코로나랑 폐렴이랑 쯔쯔가무시 병이 감기랑 증상이 비슷한데 사실 다 다른병이잖아요 꼭 겹치는게 많다고 다 지능장애는 아닐수도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