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가정속에서 산다는게 가끔 너무 쪽팔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런 가정속에서 산다는게 가끔 너무 쪽팔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leeeeesng
·13일 전
안녕하세요 저는 21살 평범한 여대생입니다. 저희 엄마는 정말 멋지고 존경받을만 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제가 많이 좋아하고 존경해요. 그치만 엄마는 아빠와 성격이 정반대라 정말 잘 맞지 않으시고 제가 아주 어릴때 진심으로 이혼을 하고싶었지만 제가 있어서 참고 사셨다고 해요. 아주 어릴적부터 제가 기억하는 엄마아빠는 싸우지도, 사이가 안좋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한번도 사이좋게 대화를 하지도, 많은 대화를 나누지도 않았습니다. 저도 크면서 집에 있는 시간이 줄어 자연스레 아빠와의 대화가 하루에 한번이 전부일정도로 멀어졌어요. 8살 차이나는 정말 똑똑한 큰 오빠도 있는데 어릴땐 정말 누구보다 사이좋은 남매였는데 오빠는 너무 똑똑해서 미쳐버린게 아닐까라고 의심이 될 정도로 많이 독특하고 특이한 4차원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클수록 저와는 정말 잘 맞지 않아서 몇년을 싸우고 싸우다 제가 지치고 오빠와는 이제 잘 지내고싶지 않아서 서로 연락도 하지 않고 남보다 못한 사이가 됐습니다. 이런 가족들이다보니 엄마는 잘 안맞는 아빠와, 성격 유별난 아들에게 관심과 기대를 버리고 제가 클 수록 말이 잘 통하고 엄마 마음 잘 알아주는 저에게 정말 많은 의지를 하고 모든 사랑을 쏟아부으며 살고계셨어요. 그런데 저한테 하는 기대와 의지가 커서 그런지 저의 정말 사소한 행동에도 다 속상해하고 화를 내시고 제가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서 항상 저와 싸우곤 합니다. 싸우는 이유들이 다들 엄마가 왜 화내는지 이해를 못하겠다하는 사소한 갈등이고 저도 항상 도대체 이게 왜 잘못인지 모르겠는데 엄마랑 불편한게 싫으니 여태껏 항상 사과 드리고 용서를 빌고 다시 잘 지내왔습니다. 또 어릴때부터 몸이 여기저기 건강하지 못하고 약한 엄마라 제가 스트레스 주면 안돼, 말 잘들어야지 하는 마음에 더욱 뭐라고도 못하고 맞춰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한달전에도 사소한 갈등이 있었고 제가 당일에 죄송하다고 사과를 드렸는데 그 날 이후로 한달동안 저를 거의 없는 애 취급하시고 신경을 아예 안쓰시더니 오늘 둘다 집에 있는데 카톡으로 엄마가 화나서 너한테 화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거 아니지? 전혀 아니니까 눈치보지 말고 할 말 있음 얘기해 라고 하시길래 저한테 신경 전혀 안쓰고 거슬려하는거같아서 혼자 눈치보고 있었다라고 답장하니 눈치보지 말고 편하게 니 일상생활 해~ 라고 하십니다. 어떻게 이렇게 태도가 변한 엄마한테 편하게 하란건지 이게 뭐하잔건지 너무 이해를 할 수가 없어요. 21년을 이렇게 이해할 수 없는데 사과만 하고 엄마 감정,비위 맞춰 살다보니 이젠 점점 너무 지칩니다. 정말 맞춰주기 너무 힘들고 이제 그만 맞춰살고싶어요. 그치만 이렇게 서로 전처럼 사이좋게 지내지 못하고 아빠나 오빠의 관계처럼 남같은 사이로 지내게 된다면 안그래도 옛날부터 몸 이곳저곳 안좋으신 저희 엄마가 혼자 외로울까 불쌍하고 걱정돼서 서로 감정 풀고 전처럼 사이좋게 지내고싶은데 한편으론 이렇게 풀고나도 또 싸울것 같고 이젠 제가 너무 지치고 힘들어서 그만하고싶단 생각이 듭니다. 친구들을 보면 다들 부모님,형제들과 너무 화목하고 재밌게 잘 지내는것 같은데 저희 집안은 항상 화목하지 않았어서 다른 가정이 너무 부럽고 가까운 사람한테 너무 힘들어서 이렇게 털어놓으면 가족이랑 이렇단게 너무 쪽팔려서 우울해져요. 정말 이런 생각이 드는것 자체가 잘못된건데 엄마한테 맞춰주기 이젠 너무 지쳐서 엄마 딸로 살기 너무너무 힘들다는 생각이 자꾸 듭니다. 이런 가정에서 태어난게 원망스럽단 생각까지 들어요. 그런데 이런 생각이 드는것 자체가 또 죄송스럽고 너무 불효하는 것 같아서 스스로 죄책감에 깊게 빠지곤 합니다. 다들 이런데 제가 남들을 너무 화목한 가정으로 바라보는걸까요? 이런 마음을 갖는게 제가 너무 많이 삐뚤어진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3일 전
자신의 감정을 타당화해주기
#가족
#대화
#갈등
소개글
마카님, 가족 사이에서 이해받지 못하는 감정과 상황에 지치고 힘들어하는 마음이 정말 크게 느껴져요. 다른 가정들과 비교하며 자신의 가족이 화목하지 않다고 느끼실 때, 그 슬픔과 우울함은 당연히 누구라도 겪을 수 있는 감정입니다. 마카님의 그런 마음과 고민을 털어놓고 싶어하는 것, 그리고 때로는 가족에게 맞춰주기 위해 자신을 소진하다 느끼는 것도 너무나 인간적인 일이에요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엄마를 많이 좋아하고 존경하시지만, 엄마와의 관계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계셔요. 가족 간의 소통과 관계에 있어 여러 어려움을 겪으면서, 엄마에게 맞춰주기 위해 스스로 많은 감정을 억누르고 계세요. 다른 가족들과는 달리 화합하지 못하는 자신의 가정에 대해 슬프고 죄책감을 느끼고 계시는데, 마카님의 이러한 느낌은 너무도 당연한 거예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어릴 때부터 가족 구성원 각자의 강렬한 개성과 다양한 갈등으로 인해 높은 가족 내 스트레스를 경험하신 것 같아요. 특히 엄마께서 마카님에게 많은 정서적 의존을 하시면서, 마카님의 작은 행동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시는 것 같네요. 이로 인해 마카님은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뒤로한 채 엄마의 기대와 비위를 맞추는 데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계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가족 간의 관계는 때로 복잡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감정을 담고 있지만, 마카님 또한 가족구성원의 일원이며 그러니, 자신의 감정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진심을 담아 엄마와 대화를 시도해 보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어머니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은 이미 너무 잘하고 계시니,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신다면 어떨까 싶습니다. 처음에는 어머니가 받아들이기힘들어하실 수도 있고 서로 더욱 싸울 수도 있겠으나, 시간이 지날 수록 마카님과 어머님과의 거리를 지키며 서로가 덜 싸우고 지낼 수 있는 길이라고 봅니다.
마카님 인생에서는 마카님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임을 잊지 말아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바다의바닥
· 12일 전
세상에 왜 이리 힘든 일들이 많죠? 너무하네 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