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인것같은 비꼬는 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칭찬인것같은 비꼬는 말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3일 전
살면서 종종 착하다거나 동안이다 또는 성실하다 순진하다 등등 의 말을 듣는데 솔직히 기분이 딱히 좋지않았어요 뭔가 찝찝한 느낌.. 처음엔 칭찬인줄 알았는데 은근한 비꼼의 말투라는것을 뒤늦게 알게 되니까 저런 말을 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반응을 해야하는지도 모르겠고 진짜 저 말을 좋은 의미로 쓰는건지 비웃으려고 쓰는건지도 헷갈립니다
감정고민상담속마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선형 코치
1급 코치 ·
13일 전
충분히 멋진 분이십니다.
#대인관계
#자아/성격
#감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 전문 코치 이선형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상처 받으신 마카님께 도움이 되고 싶어 답변 올립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정말 그런 상황에서는 기분이 찝찝해지실 수 있겠어요. 칭찬인지, 비꼼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때 정말 혼란스러우실 거예요. 마카님의 마음이 와닿는 게, 그런 말들로 인해 상처받으셨을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고민되는 것도 너무나 이해해요. 마카님은 주위 사람들로부터 착하다거나 동안이라는 말을 들을 때 기분이 좋지 않으시고, 그 말들이 진심인지 비꼼인지 구분하기 어려워하시는 것 같아요. 처음에는 이런 말들을 칭찬으로 받아들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말들 뒤에 숨은 의도를 느끼게 되셨나 봐요. 이로 인해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할지 혼란스러워하시는 마음이 충분히 이해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듣는 말들이 처음에는 칭찬으로 여겨졌으나, 말투나 상황에 따라 의도가 다르게 느껴지기 시작한 것 같아요. 은근한 비꼼이라고 느끼신 이후로 그 말들의 진정한 의미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계신 듯해요. 이러한 상황은 마카님께서 타인의 말에 숨겨진 의도를 분별하려고 노력하면서, 진실된 칭찬과 비아냥을 구분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기 때문일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연습이 중요해요.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면, 상대방의 말이 자신에게 어떤 감정을 주었는지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자신의 경계를 설정하고, 불편함을 느낄 때는 그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마카님, 마카님은 성실하시고, 순수하시고 착하신 분입니다. 이 모습이 마카님의 본 모습이시고 이런 모습이 마카님의 가치이고 강점이라면 남들의 비꼼과 같은 행동에 대해서 마카님의 변화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마카님은 지금 모습으로도 충분히 멋진 분이시니까요. 주변 사람들의 비꼬는 듯한 말투, 알 수 없는 미묘한 표현이 힘드실 때는 마카님이 추구하시는 가치와 강점에 더욱 집중해 보셨으면 합니다. 마카님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자랑스러워하고 만족하신다면 그 들 역시 마카님의 진짜 모습을 존중해 주실 것입니다. 그들의 말이나 행동에 마카님을 바꾸려고 애쓰지 마세요. 마카님의 모습을 더 더 찾아가시고 사랑해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모두를응원할날이오길
· 13일 전
그럴때는 당당하게 "맞아 나 착해"라고 말해보는 건 어떠세요? 제가 생각해봐도 어렵지만 그렇게 말하면 비꼬는 것 같은 사람들은 조금 줄어들거에요 부족한 저의 한마디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ollmonaci
· 13일 전
비꼬는 말투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그게 잘못 되었다는걸 알려주는게 좋아요. 예를 들면, 착하다로 비꼬면 -> 요즘은 착하다는 칭찬 아니래 동안이다로 비꼬면 -> 나는 그런말 듣는거 싫어해. 스트레스라 성실하다로 비꼬면 -> 그래 게으른거보단 천배 낫지. 순진하다로 비꼬면 -> 내가 순진해서 교묘하게 말 비꼬는 사람들이 많이 꼬이는건가? 웃으면서 은근히 상대방이 무례하다는걸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