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운함을 느낄 때 어떻게 하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서운함을 느낄 때 어떻게 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md322
·14일 전
가족끼리든 친구끼리든 회사에서든 서운함을 느끼는데 개의치 않으려고 노력하는데요 가끔 서운한 상황에서 제 감정이 상대방한테 들킬까봐 겁나요 ㅎ 잘까먹는 편이라 오래 끌고가진않는데 서운한 상황일 때 쿨해지지못하는 제가 참 쫌생이 같다구 생각될 때가 있습니다..ㅎㅎ 표현하면 더 속좁다구 할거 같아서 절때 입밖으로 얘기하진 않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4일 전
우선 내 마음에 온전히 귀기울여 보세요
#대인관계
#감정조절
#서운함
#표현하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 사연 요약
가족, 친구, 회사 등 다양한 관계에서 서운함을 느끼지만 그 감정을 들키지 않으려 노력하고 계시는 군요. 서운한 감정을 표현하면 혹여 속 좁은 사람으로 비춰질까봐 표현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내적으로는 서운함을 느끼고 계시는 군요.
🔎 원인 분석
관계를 고려하여 서운함을 느낄 때 자신의 감정을 숨기려 하시는 것은 이해가 갑니다만, 이러한 행동이 반복되다 보면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 더 어색하고 두려워 질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은 마카님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운함을 느낄 때, 그 감정을 스스로 알아차리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조용히 처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신의 감정을 소중하게 다뤄주는 것입니다.
상담에서는 사람들에게 서운한 마음이 드는 마카님의 내면을 같이 살펴보고, 거기에 연관된 마카님의 욕구와 바람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그것을 스스로 인지하고 처리하는 방법과, 관계에서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