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5일 전
난 이제 더이상은 못하겠는데 자꾸 나에게 더 하라고, 할 수 있다고 하기만 해. 난 지금 하나를 하기에도, 살아가는 것 조차도 버거운데 자꾸 나한테 두개, 세개를 하라고 해. 난 이제 그만하고 싶고 하루 종일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 뿐인데. 주변 사람들은 나를 너무 과대평가하는 것 같아 내가 이정도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 아니야 난 못하겠어. 더 이상은 못하겠다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1일 전
마카님과 그들을 위한 경계 설정이 필요해보여요.
#대인관계
#자아/성격
#자존감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지금 현재를 살아가기조차 버겁게 느껴지는데 주변에서는 자꾸 마카님을 과대평가해 계속해서 더 많은 일을 하라고 요구하는 상황이신 것 같아요. 이미 자신의 한계에 도달했다고 느껴지며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이 하루 종일 마음을 지배하게 되네요. 그렇다고 그만두자니 주변 사람들의 기대를 져버리는 것 같아 더 이상은 무엇도 해낼 수 없다고 느끼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경험하고 계신 과중한 부담감은 주변 사람들의 기대와 요구가 본인의 현재 상황과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어요. 자신의 한계와 현 상태를 과소평가하며 마카님에게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이들로 인해 마카님께서는 계속해서 스트레스와 압박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이런 상황에서는 자신의 감정과 한계를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적절히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 과정이 쉽지 않을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현재의 감정과 상황에 대해 마음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에게 자신의 진짜 모습과 한계를 솔직하게 공유하는 건 어떨까요? 무언가 하더라도 그것이 내게 도움이 되고 내가 원하는 것일 때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이 필요하다 생각되는 일을 내가 계속하는 것은 어느 순간 피로감만을 느끼게 될 수 있어요. 그렇기에 원하지 않을 경우 거절을 통해 경계를 설정하는 연습이 필요해 보여요, 또한 자신에게 너무 많은 부담을 주지 않도록 주변 사람들과의 기대치에 대해 명확히 소통해 보세요. 마카님이 힘들어도 표현하는 부분 대신 해내는 모습이 보여질수록 주변에서는 마카님이 어느 정도를 감당하는지를 알 수가 없기에 더더욱 권할 수 있답니다. 그러니 이만큼이 적당하다고, 나를 위해 두 개까지 하겠다고 밝히는 시간을 꼭 가져뵤세요.
어쩌면 마카님에게 뭔가를 권유하는 사람들에게 상대적으로 권위가 있다 생각되어서 더 감당하려 애써왔던 건 아닐까 싶어요. 그들은 그들 나름대로 마카님엑 좋은 것을 주고 있다라고 여겨지면서 더 권할 수 있는 만큼 정말 마카님에게 필요가 되는 좋은 것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이번에 가져보면 어떨까요?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15일 전
지금 많이 지치셨나봐요.. 지치셨을 때는 쉬셔도 괜찮아요. 충전하고 나면 다시 나아갈 방향도 잡히시고, 더 잘 나아가실 수 있을 거예요. 쉽지 않다는 거 잘 알지만, 다른 사람 말 너무 신경쓰시지 않으셨으면 해요. 작성자님의 인생은 작성자님만의 것이고,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사는 게 아니니까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밤 보내고 계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