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애착유형검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성인애착유형검사
커피콩_레벨_아이콘으악으악으으악악
·14일 전
혼란형 불안정 애착이 나왔는데 어떤 거죠? 가정사랑 관련이 있을 수도 있나요?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지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4일 전
혼란형 불안정 애착에 대하여
#불안
#애착
#가정
#혼란형불안정애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지선 입니다. 마카님께서 주신 혼란형 애착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궁금해 하시는 혼란형 불안정 애착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신뢰가 어려워서 애정을 원하면서도 가까움을 경계하게 되는 복잡한 감정 상태이에요. 가정 환경이나 어린 시절의 인간 관계 경험이 이런 애착 형태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대인 관계에서 불안이나 혼란을 느낄 수 있지만, 이해하고 대처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답니다.
🔎 원인 분석
혼란형 불안정 애착은 불확실하고 예측할 수 없는 양육 환경에서 성장한 경험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어요. 부모나 보호자와의 관계에서 일관성 없는 반응이나 감정적 지지의 부족이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볼 수 있어요. 이로 인해 나중에 대인 관계에서 불안정함을 경험하고, 안정감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어린 시절 부모나 보호자와의 관계가 일관되지 않거나 예측 불가능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애착 패턴입니다. 이런 유형의 애착을 가진 사람은 가까운 관계에서 불안정하고 혼란스러운 경향을 보이며, 사랑과 거부 사이에서 갈등을 겪을 수 있어요. 이로 인해 대인관계에서도 깊은 애정을 원하나 관계가 깊어지면 거리를 두고 싶어하는 양가적인 감정을 쉽게 느끼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혼란형 불안정 애착은 어린 시절 보호자와의 관계가 일관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애착 양식이기에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일관적으로 '나'를 지지하고 믿어주는 깊은 인간관계를 재경험 함으로써 조금씩 회복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인간 관계를 형성하는 데 평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심층적인 개인 심리상담이나 건강한 관계성 형성을 목표로 하는 집단상담 등을 통해 인간 기본에 대한 신뢰성을 회복하고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혼란형 불안정 애착에 대해 궁금해 하셔서 이론들을 토대로 설명해드렸습니다. 가정사와 관련하여 애착이 형성되는 과정을 깊이있게 살펴보는 것이 내담자님의 경험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곳 마인드카페에 따뜻한 전문가 분들이 많이 계시니 심층적인 상담을 통해 나의 애착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과거 환경이나 현재 심리상태, 더불어 앞으로의 대응방식을 배워 나가신다면 훨씬 더 대인관계에서 편안함을 느끼실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